Special Report

중국의 MICE산업 청년인재 양성 프로그램

– 중국 샤먼에서 개최된 2017 MICE 혁신 경진대회(MICE Innovation Practice Competition)

 

  

유례없는 MICE산업 성장세에 힘입어 중국은 중국국제무역촉진위원회(CCPIT)를 주축으로 다양한 방법을 통해 MICE산업 인재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CCPIT는 최근 전시산업 관련 자격증 제도를 신설하고 정기적인 교사 트레이닝 및 세미나를 실시하고 있다. 또한 China University Business Challenge로 불리는 상경분야 경진대회를 포함하여 해외 국가들과 공동으로 대회를 개최하는 등, 매년 여러가지 주제의 대학생 공모전을 개최하며 MICE 인재양성에 힘쓰고 있다.

2012년 시작된 China University Business Challenge(이하 CUBC)는 비즈니스 관련 총 15개의 경진대회로 구성되어 있으며, 그 중 Tourism Convention & Exhibition 분야에 해당하는 MICE Innovation Practice Competition이 지난 11월 중국 샤먼에서 열렸다. 올해로 여섯회째를 맞이한 MICE Innovation Practice Competition은 작년 11월 8일, 9일 양일간 샤먼 우통 플리포트 호텔(Xiamen Wutong Fliport Hotel)에서 열렸다. 이 경진대회에 참가하기 위해 중국 각지에서 온 참가팀과 담당교사들, 그리고 경진대회 개최를 축하하고 심사를 위해 샤먼을 찾은 중국내외 MICE산업 전문가들이 한 데 모였다.

 

I. 중국의 전시산업과 MICE교육

II. China University Business Challenge(CUBC)

III. 2017 MICE Innovation Practice Competition

IV. CCPIT 사무총장 야오 신(Yao Xin) 인터뷰

V. 샤먼전시컨벤션협회 회장 정 쯔(Zheng Zhi) 인터뷰

VI. Global MICE 경진대회

 

 

I. 중국의 전시산업과 MICE교육

 

중국국제무역촉진위원회(CCPIT)는 매년 중국전시경제발전보고(中国展览经济发展报告)를 발간하며 중국의 연간 전시산업을 보고한다. 이 보고서는 중국 전시산업 전반에 걸친 한 해 동안의 성적과 인재양성을 위해 시행한 MICE교육 등에 관한 내용을 담고 있다.

올해 초 발간된 <2017 중국전시경제발전보고>에 따르면, 중국에서 개최된 전시회 규모는 크게 증가하는 추세이며 새로운 전시산업 성장동력이 지속해서 개발되고 있다. 2017년 한 해 동안 중국 내에서는 총 3,663건의 무역전시회가 개최되었으며, 총 1억 2,400만 평방미터의 전시면적이 사용되었다. 전시회 한 건 당 개최면적은 평균 33,852㎡였으며 50,000㎡ 이상의 면적을 사용한 대형 전시회는 509개로 직전년도보다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의 전시산업은 지난 한 해 동안 양적으로 성장하였을 뿐 아니라, 전국적으로 산업이 보다 균형있게 분산되며 질적으로도 성장하였다. 중국 동부지역에 집중되었던 전시산업은 최근 중서부 지역의 확장 및 성장으로 내륙지역 쪽으로 확산되고 있다. 2017년 기준, 중부와 남서부, 북서부 세 지역에서 개최된 전시회의 개수는 763건으로, 직전년도 대비 219건이 증가(↑40%)하였다. 이곳에서 개최된 전시회의 총 전시면적은 약 2,600만㎡로, 전년 대비 전시규모가 약 1,000만㎡ 증가(↑71%)하였다.

 

중국국제전시장그룹(China International Exhibition Center Group Corporation) 이 제공한 데이터에 따르면, 중국 내에 위치한 5,000㎡ 이상의 전시컨벤션센터는 총 153개이며 총 면적은 935만㎡이다. 5,000㎡ 이상 규모의 국내 시설 총 면적은 25만㎡로, 중국 내 전시컨벤션센터의 면적이 국내의 약 37.4배에 달한다. 한편, 이는 직전년도인 2016년에 비해 개수로는 10개(↑7%), 면적으로는 113만㎡가 증가(↑13.7%)한 수치로, 중국의 공격적인 전시컨벤션센터의 건립과 확장사업은 지속되고 있다. 산동지역에 가장 많은 21개(14%)의 센터가 위치해있으며, 다음으로 광동지역에 16개(11%), 저장지역에 15개(10%) 위치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세 지역을 포함하여 20만㎡ 이상 전시면적을 보유한 지역은 총 15곳이며, 도시는 13개다.

 

이와 같은 유례 없는 전시컨벤션 산업의 성장을 더욱 촉진하고자, 중국은 전세계에서도 최대 규모의 MICE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특히 2015년 3월 전시산업 개혁과 진흥을 위한 법률(“Opinions of the State Council on Further Promoting the Reform and Development of the Exhibition Industry”)이 공포되면서 MICE산업에 대한 교육이 더욱 강조되고 있다.

 

2002년 저장경제무역학교에서 두 개의 전공 학과가 개설되며 공식적인 중국의 전시컨벤션 교육이 시작되었다. 2004년 상해보통대학과 상해대외무역대학에서는 본격적으로 전시경제경영학과 라는 명칭으로 신입생을 받기 시작하며, 같은 해에 30개의 전문대학 및 대학이 전시컨벤션 관련 전공을 개설하였다. 전시컨벤션을 포함한 이벤트경영 전공을 개설한 대학 수는 2011년 187개로 급증하였고, 당해년도 신입생이 10,000명에 달했다. 2017년 이벤트 경영학과를 졸업한 학생은 역대 최고인 14,000명을 기록하였으며, 신규 입학 또한 290개 기관, 15,000명 수준을 유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참고 CCPIT?

중국국제무역촉진위원회 CCPIT(China Council for the Promotion of International Trade)는 중국의 대외무역 진흥과 외국의 선진기술 도입 및 투자 유치, 그리고 해외 국가들과의 다양한 형태의 경제·기술협력 활동을 위해 1952년에 설립된 중국 정부기관이다. CCPIT의 회장과 부회장은 중국 국무원(国务院)에서 직접 임명하고 있으며, 23개의 산업별 소위원회와 50개의 지역별 소위원회로 구성되어 있다. CCPIT는 우리나라의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 한국무역협회(KITA), 대한상공회의소에 해당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II. China University Business Challenge

China University Business Challenge는 중국국제무역촉진위원회(China Council for the Promotion of International Trade, 이하 CCPIT)가 운영하는 상업 교육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중국 내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진행하는 상업 경진대회다. 2012년 처음 시작된 이래로 CUBC는 지난 5년 동안 45개의 국내 대회와 31개의 해외 대회를 개최했으며, 지금까지 총 24,000명의 학생들이 전국 본선을 통해 CUBC 결승전에 참가하였다.

 

CUBC는 회계, 국제무역, 마케팅, 호텔경영 등 비즈니스 분야 관련 세부전공에 따라 총 15개의 경진대회로 구성되어 있다. MICE산업에 해당하는 Tourism Convention and Exhibition 전공에 해당하는 경진대회에는 Trade Exhibition Practice Competition(무역전시 경진대회), MICE Innovation Practice Competition(MICE 혁신 경진대회), Business Incentive Travel Planning Competition(인센티브 여행 기획 경진대회)이 있다.

 

글로벌마이스인사이트는 MICE Innovation Practice Competition에 초청되어 중국의 고등 MICE교육 현장을 직접 다녀왔다. 이 경진대회는 MICE산업에 관심과 열정을 가지고 있는 대학생들이 참가대상이며, 대회는 크게 도시 마케팅, 전시회 기획, 전시 프로젝트 리서치, 세 파트로 나뉘어 진행된다.

Trade Exhibition Practice Competition 가상의 수출무역 사업체를 운영하는 상황을 가정하여 학생들의 전시기획, 커뮤니케이션, 그리고 제품 출품 능력을 평가한다.
MICE Innovation Practice Competition 도시 마케팅, 전시회 기획, 전시 프로젝트 리서치로 구성되어 있으며 참가 학생들의 리서치, 기획, 능력을 평가한다.
Business Incentives Travel Planning Competition 특정 도시에서 연례행사를 개최하는 상황을 가정하여 기획안을 작성하며 학생들의 전반적인 문제해결 능력을 평가한다.

 

 

 

III. 2017 MICE Innovation Practice Competition

 

2017년 MICE Innovation Practice Competition는 중국 샤먼의 우통 플리포트 호텔에서 진행되었다. 이 행사는 CCPIT의 상업 소위원회(Commercial Sub-council)와 중국 컨벤션협회(China Convention and Exhibition Society), 그리고 샤먼컨벤션뷰로(Xiamen Convention and Exhibition Bureau)가 공동주최한다. 이번 행사에는 전국 103개 대학의 236개 팀, 약 5,000여명의 학생단과 교사들이 참가하며 역대 최대 규모로 진행되었다.

 

Welcome Dinner & Opening Ceremony

MICE Innovation Practice Competition은 샤먼 컨벤션뷰로가 주관한 “2017 샤먼 국제 마이스위크(2017 Xiamen International MICE Week)” 행사와 함께 개최되었다. 샤먼 국제 마이스위크와 공모전 개최를 축하하기 위해 BRICS(브라질, 러시아, 인도, 중국, 남아프리카공화국)의 MICE 관계자 및 전문가들이 개막식에 참석하였다. 공모전 개최 전날 진행된 웰컴디너에는 인도 컨벤션산업협회 회장 나젠드라 프라사드(K V Nagendra Prasad), 브라질 ITC Hotelaria의 CEO인 조아오 미구엘 타베이라(Joao Miguel Taveira Pinto De Nagy), 러시아 전시 얼라이언스의 부의장 발라노브 바렌키노비치(Balanov Alexander Varenkinovich), 남아공 전시협회 회장 앤드류 비닝(Andrew Binning)이 자리했다. 공모전 당일 진행된 공모전 개막식에는 CCPIT 관계자들을 비롯하여 샤먼 컨벤션뷰로 명예회장 왕 치옹원(Wang Qiongwen), 한림국제대학원대학교 윤은주 교수, 중국여행서비스협회 MICE 위원회 사무총장 알리샤 야오(Alicia Yao)가 함께 행사의 포문을 열었다.

 

 

Semi-Final & Final Competition

개막식이 끝난 뒤에는 곧바로 공모전 준결승전이 진행되었다. 전국에서 모인 참가 팀들은 직접 기획한 MICE 프로젝트와 이를 위한 파이낸싱 계획, 혹은 도시 마케팅 프로젝트를 소개하기 위한 부스를 설치하였다. 각 부스에는 참가팀들이 자랑스럽게 준비한 프로젝트 기획안, 브로셔, 영상 및 다양한 소품과 기념품 등이 전시되어 있었다. 심사위원들은 전시가 진행되는 동안 행사장을 돌며 참가자들의 프로젝트에 대한 설명을 듣고 부스를 참관하였다. 공모전 참가자들은 부스를 방문하는 심사위원과 관람객, 그리고 다른 참가 팀들에게 열정적으로 자신들의 프로젝트와 준비한 자료들을 소개하고 견문을 넓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었다. 학생들이 기획한 프로젝트에는 샤먼과 광저우 등 중국의 주요 MICE 도시의 마케팅 방안뿐만 아니라, 대학 캠퍼스 연애 전시, 락(Rock) 음악 전시회 등 기발하고 참신한 MICE 프로젝트들도 있었다.

 

부스 전시가 진행되는 동시에 행사장 곳곳에서는 프레젠테이션 공간이 마련되어 참가팀들은 자신의 순서에 이 공간을 방문하여 심사위원들 앞에서 발표를 진행했다. 다양한 시청각 자료를 통해 기획한 프로젝트를 소개하고 심사위원들의 날카로운 질문에 답변을 하는 방식으로 프레젠테이션이 진행되었으며, 심사위원은 4~5명이 한 팀으로 구성되었다. 이번 공모전의 심사위원들은 주로 중국 현지의 MICE 관련 업체 종사자, 컨벤션센터 관계자, 샤먼 컨벤션뷰로 관계자 등 21명의 전문가로 구성되었다. 심사위원들은 주로 참가팀들의 프로젝트가 MICE 기획이라는 취지에 부합하게 잘 구성되어 있는지, 참가자들은 설득력 있는 프로젝트를 기획하고 이를 청중에게 발표하는 능력이 있는지 등을 평가하고 현장에서 바로 피드백을 전달하였다.

 

한편, 부스 전시가 진행되는 현장에는 한 켠에 기업들을 위한 채용 구역을 별도로 설치해 공모전 진행과 동시에 참가자들이 MICE산업 취업에 대한 정보를 얻고 취업 상담을 받을 수 있도록 했다. 여기에는 중국 현지에서 운영되고 있는 유명 MICE 업체 30곳이 참가하였고, 이들도 공모전 현장에서 직접 인재들을 선발하고 상담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지는 서로에게 의미있는 장이 마련되었다.

 

 

부스 전시 및 프레젠테이션을 통한 준결승전이 끝나고 부스를 모두 정리한 뒤 공모전 현장은 극장식 강연장과 같은 모습으로 정돈되었다. 곧바로 결승전이 시작되었는데, 하루 종일 열전을 벌인 끝에 최종 12개 팀이 선정되어 전체 관중 앞에서 프레젠테이션을 진행했다. 공모전에 참가한 모든 학생들은, 최종 팀에 선정되지 않았더라도 다른 팀이 소개하는 프레젠테이션에 굉장한 관심과 열정을 보이며 결승전 내내 발표에 눈을 떼지 않는 모습을 보였다.

 

 

MOU Signing Ceremony & Presentation

중국 CCPIT와 한림국제대학원대학교는 한국과 중국의 전시교육 교류 협력을 위한 MOU 체결식을 진행하였다. 한국-중국 전시교육교류 활성화를 위해 체결된 이번 MOU는 2018년부터 CCPIT와 한림국제대학원대학교가 공동으로 격년으로 한국과 중국에서 산학 포럼 및 대학생 MICE 경연 대회를 개최하도록 하고 있다. MOU 체결 이후 첫 행사는 6월 15일 송도컨벤시아에서 Global MICE Challenge라는 제목으로 개최되었으며, 이번 중국 대회에서 우수팀으로 선정된 학생단들이 중국 대표 자격으로 한국 경연대회에 참가할 수 있는 기회를 얻었다.

 

 

MOU 체결식 다음 순서로는 한국컨벤션전시산업연구원의 진서윤 연구원이 CCPIT 측의 요청에 따라 한국의 전시산업에 대한 발표를 진행하였다. 공모전 참가 학생단과 교수들을 비롯한 중국 측 MICE 관계자들은 한국의 전시산업에 큰 관심을 보이며 프레젠테이션 내내 고개를 끄덕이거나 슬라이드를 촬영하는 등 집중하는 모습을 보였다.

 

Award Ceremony

본격적인 시상식에 앞서 CCPIT 상업 소위원회(Commercial Sub-council) 사무총장 잭 야오는 중국의 전시 업계 표준화를 추진하고자 기울이는 노력에 대해 설명하고 CCPIT가 최근 선보인 전시 전문가 자격증인 CCPITCSC 005-2017를 공개하였다. 그리고 전시 업계 표준을 설정하는 과정에서 탁월한 공헌을 하고 있는 단체와 개인을 대상하로 명예 증서를 수여하며 이 제도에 대해 본격적으로 홍보에 나섰다.

 

본선에 진출한 팀들을 평가하기 위한 심사 위원들은 실전 경험이 많은 산업 전문가들로 구성되었다. 본격적인 프레젠테이션을 진행하기 위해 본선에 진출한 12개의 학교는 공동으로 최우수상과 장학금을 수여했고, 별도로 1~3위를 가려 시상하였다. 결승전 우승은 샤먼 대학 학생들이 차지하였으며, 쓰촨농업대학교가 2위를 차지했다. 심사위원들은 수상한 팀들에게 구체적인 피드백과 함께 칭찬을 아끼지 않았다. 시상식에서는 결승전에서 좋은 성적을 낸 참가팀뿐 아니라 이 팀들을 지도하고 인솔한 우수한 교사들도 수상하기도 하였다. 특히 주최 측은 세 교사의 열정적인 지도력과 학생들을 향한 관심을 인정하고 메달과 상장을 수여하였다.

 

 

   

참고 중국 MICE도시 샤먼(Xiamen)

중국 푸젠성 남동쪽에 위치한 “바다의 정원” 샤먼은 “동양의 하와이”라고도 불리는 중국 대표 국제 항구 도시이자 관광지이다. 최근 샤먼은 급속한 경제 성장을 바탕으로 고속 철도, 고속 도로, 고속 통신망이 구축되어, 중국 남동부 해안 주요 교통 중심지가 되었다.

샤먼 특별경제구가 설치된 이래로 외국인 직접 투자가 허가되며 새로운 직업과 공장, 그리고 기업을 위한 수출 기회가 만들어졌다. 샤먼은 특히 홍콩, 마카오, 타이완의 자본 투자 유치에 이점을 가지며, 어업, 조선, 식품 가공, 방직, 공작 기계 제조, 화학 공업, 통신, 금융 서비스 등이 주요 경제활동으로 자리잡았다. 더 많은 수의 국제 회의, 스포츠 대회, 교환 행사를 주최하고 있는 샤먼은 최근 중국 국제 투자 무역 박람회(China International Fair for Investoration), 샤먼 국제 마라톤, 샤먼 스톤 페어(Xiamen Stone Fair) 등이 대표적인 행사로 부상하며 MICE산업이 도시의 주요 경쟁력이 되었다.

    

 

IV. CCPIT 사무총장 야오 신(Yao Xin) 인터뷰

 

MICE Innovation Practice Competition이 끝난 후, 본 행사를 기획하고 운영한 중국 CCPIT 사무총장 야오 신과 인터뷰를 진행했다. 파리 대학에서 MBA를 졸업한 야오는 현재 중국 CCPIT 상업 소위원회(Commercial Sub-Council)의 사무총장직과 중국무역표준국(China Standard) 사무총장직을 겸하고 있다. 또, Global Chinese Marketing Federation(GCMF)의 부회장이자 아시아 마케팅 연맹 Asia Marketing Federation(AMF)의 대표를 맡고 있기도 하다. 그는 MICE 교육과 산업표준화 분야에서 11년 이상 경력을 쌓았으며, 2006년부터는 중국 CEPM(Conversion and Exhibit Professional Manager) 교육 및 인증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시작했다. 2009년에는 중국 최초의 컨퍼런스 및 전시 기획 공모전인 MICE Innovation Practice Competition를 시작했으며, 이는 현재 중국 MICE교육 분야에서 가장 큰 규모의 영향력 있는 행사로 자리잡았다.

 

1. 올해도 CCPITChina University Business Challenges(이하 CUBC)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했습니다. 지금까지 CUBC의 역할과 목표는 무엇입니까?

2012년 CUBC가 시작된 이래로, CCPIT는 대학 교육과 산업 현장이 긴밀하게 연결될 수 있도록 주력해왔습니다. CUBC를 통한 노력을 바탕으로 CCPIT는 정부기관, 각종 협회, 기업, 언론, 그리고 대학간의 연계를 촉진하는 데에 기여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경진대회라는 형식의 플랫폼을 바탕으로 대학-산업간 상호작용, 전문가 참여 등과 같은 다양한 협력 방안을 활용하여 중국 대학에서의 상업 교육을 발전시키고 있습니다. 수년간의 노력 끝에 CUBC는 포괄적 국가 수준의 대학생 경진 플랫폼으로 발전했습니다. CUBC는 대학 경영교육 분야에서 가장 완성된 형태의 경진대회이며, 생산과 학습의 긴밀한 협력 관계를 유지하고 있을 뿐 아니라, 가장 광범위한 국제 교류를 진행하고 있기도 합니다. 우리는 중국 대학의 비즈니스 교육 분야에서 경진대회, 산학협동 및 국제교류를 통합하는 혁신적 실무 플랫폼을 구축하기 위해 항상 노력해왔습니다.

 

2. CUBC의 앞으로의 전략은 무엇입니까?

CCPIT가 보유하고 있는 산업 네트워크와 시스템을 꾸준히 활용하여 우수한 국내 참가자들이 보다 많은 관련 국제 상업 경진대회에 참여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홍보하고 조직할 것입니다. 또한, 상업교육과 산업 자체의 연계를 강화시키고, 교육기관과 기업체들간의 교류를 촉진하기 위해 더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자 합니다.

 

3. CUBC 이외에 중국의 MICE교육을 강화하기 위한 다른 프로젝트(CUBC 제외)에는 어떤 것들이 있습니까?

전시컨벤션 전문가 자격을 인증하기 위한 ‘Qualifications for Convention and Exhibition Professional Manager’라는 자격증의 인증기준을 작성하고, 이에 따른 자격증을 공식적으로 발급하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전시 및 전시회 전문 관리자 자격 기준을 작성하여 공식적으로 발표하며 MICE산업 교사 연수를 위한 트레이닝 프로그램도 개발하고 있습니다. 이와 동시에 정부, 무역협회, 기업체, 언론, 대학의 연대를 위해 국가적인 MICE산업 산학협력 연합을 발족하고 설립하였습니다.

 

4. 중국 MICE산업의 전망을 어떻게 평가하십니까?

중국의 MICE산업은 아직 성장하고 있습니다. 중국 MICE 시장은 비교적 늦게 시작되었지만, 중국의 거대한 인구와 산업에 대한 폭 넓은 지원, 그리고 중국 정부의 우호적인 정책 덕분에 지난 몇년 동안 급격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중앙정부뿐 아니라 중국의 각 지방정부는 지역 특성을 담은 전시회를 만들기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다양한 전문 전시회도 전국적으로 많이 개최되고 있습니다. 중국 정부가 일대일로 정책을 추진하면서 더 많은 중국의 컨벤션 전시 기업들이 국제 전시회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또한 중국 전시컨벤션산업의 발전을 촉진하기 위해 CUBC는 예비인력 양성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인재들에 집중적으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중국의 MICE산업은 한국으로부터 배울 점이 굉장히 많다고 생각합니다. 한국은 지리적인 이점을 기반으로 항만 및 항공운송 산업이 우수합니다. 또한 아름답고 매력적인 자연경관과 함께 관광산업이 매우 발전되어 있어 미팅, 인센티브 여행 및 다른 주요 개발 분야에 집중할 수 있다는 것이 큰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참고 일대일로 정책

실크로드 경제벨트와 21세기 해상실크로드 계획, 혹은 일대일로(一帶一路, One Belt and One Road)라고 부르는 이 계획은 2014년 11월 중화인민공화국에서 개최된 아시아 태평양 경제 협력체 정상 회의에서 시진핑 주석이 제창한 경제권 구상이다. 이는 중국과 중국 이외의 유라시아 국가들을 연결하고 협동하도록 하는 것에 그 목표를 두고 있다. 이 구상은 크게 두가지로 이루어져 있는데, 하나는 육지기반의 실크로드 경제벨트 계획이고 다른 하나는 해상기반의 21세기 해상실크로드 계획이다. 이 계획은 중국이 국제 사회에서 더 큰 역할을 하는 것을 노리는 한편, 철강산업과 같이 중국내 생산능력이 필요 이상으로 과다하게 된 분야의 문제를 해소하려는 것에 있다.

출처: 위키피디아

 

 

 

V. 샤먼전시컨벤션협회 회장 정 쯔(Zheng Zhi) 인터뷰

 

샤먼전시컨벤션협회와 중국도시컨벤션전시협회의 정 쯔(Zheng Zhi) 회장은 2017 MICE Innovation Practice Competition의 개최를 축하하고 샤먼 국제 마이스위크(Xiamen International MICE Week)에 중국 대표 자격으로 참여했다. 샤먼뿐 아니라 중국 모든 도시의 MICE산업 전문가를 대표하고, 아태평양 지역에서 MICE산업을 선두하는 정 쯔 회장을 만나 중국 MICE산업의 현주소와 미래성장을 위한 청사진에 대해 들어보았다.

1997-1999

1999–2004

2004-2012

2007-

2013-

2014-

2016-

샤먼 시정부 CIFIT 협력사무소 부소장

중국(샤먼)국제투자진흥센터(China (Xiamen) International Investment Promotion Center) 부국장

중국(샤먼)국제투자진흥센터(China (Xiamen) International Investment Promotion Center) 컨설턴트

샤먼전시컨벤션협회(Xiamen Convention & Exhibition Association) 회장

중국컨벤션전시도시협회(China City Convention & Exhibition Association) 회장

아시아전시컨벤션협회연맹(Asian Federation of Exhibition & Convention Associations, AFECA) 이사

Strait MICE 매거진 편집장


1.
회장직을 맡고 계신 샤먼전시컨벤션협회에 대해 소개 부탁드립니다.

1999년 4월 설립된 샤먼컨벤션전시협회는 중국의 전시컨벤션 분야에서 가장 오래된 역사를 자랑하는 조직 중 하나입니다. 샤먼전시컨벤션뷰로가 리드하고 관련 기관들이 참여하여 만든 자발적 비영리 협회이며 법인으로도 등록되어 있습니다. 협회는 정부와 기업에 다리를 놓아주고 이들에게 적절한 도움을 주며, 이를 통해 궁극적으로는 샤먼의 경제 및 사회적 발전을 촉진하기 위해 설립되었습니다.

현재 샤먼전시컨벤션협회는 350여 개의 회원사를 두고 있으며, 베뉴, 전시기획사, PCO, 장치, 통번역, 보안 업체를 포함하여 호텔, 여행사, 교육 및 연구기관 등 모든 관련 기관들이 포함됩니다. 18개가 넘는 협회의 미션이 있으며, 샤먼 정부와 협력하여 전시컨벤션 산업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거나, 적절한 산업정책을 제안하고, 정부의 정책을 홍보 및 수행하며, 산업의 발전을 주도합니다. 샤먼의 전시컨벤션산업에 대한 데이터를 수집하여 통계를 내고, 적절한 평가를 통해 피드백을 제공합니다.

 

2. 샤먼 및 중국도시 전시컨벤션협회의 앞으로의 전략 혹은 계획은 무엇입니까?

협회의 존재의 가장 중요한 이유는 회원사들에게 적절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함입니다. 최선을 다하여 샤먼컨벤션뷰로와 샤먼에 위치한 MICE 관련 기업들을 이어주는 노력을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앞서 말한 18개의 세부 사업에도 집중하여 목표대로 착실히 수행해나가려고 합니다. 목표달성이 잘 된다면 샤먼의 MICE산업에 대한 연구, 통계, 평가에도 관심을 기울이고 싶습니다. 이를 통해 샤먼 내외 기관들과 효과적으로 교류하고, 산업 전반이 협력하여 국가의 법률과 규정에 맞는 최선의 노력을 투자할 수 있을 것입니다.

저는 현재 중국도시전시컨벤션협회의 회장을 맡고 있는데, 이 협회 차원에서는 Strait MICE라는 매거진을 발행하여 협회 회원사들에게 산업과 연결되는 창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또한, MICE 도시에 대한 인증을 발행하여 산업의 건강한 발전을 추구하고자 합니다. 마지막으로는 회원사간의 협력과 커뮤니케이션을 증진할 수 있도록 다양한 활동을 기획하고자 합니다.

 

3. 중국의 MICE산업 및 시장에 대해 어떻게 평가하십니까? 앞으로는 어떤 방향으로 성장할 것이라고 보십니까?

미국이나 독일과 같은 선진국과 비교했을 때 중국의 MICE산업은 비교적 늦게 시작되었습니다. 중국이 2000년 “MICE 경제”라는 개념을 선두에 두고 MICE산업에 대한 지원을 아끼지 않으면서, 10년 이상 괄목할 만한 성장을 목격했습니다. 중국 MICE산업의 규모는 지속적으로 확대되었고, 산업 전반이 유기적으로 팽창하였습니다. 매년 성장률은 점점 더 높아지면서, MICE산업을 통한 경제적 이익 또한 거대해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처럼 중국의 MICE산업은 매우 빠르고 꾸준하게 성장해오고 있으며, 이제는 세계의 주목을 받으며 이 산업을 이끌어나가고 있습니다. 현재 중국은 세계에서 가장 넓은 전시면적을 보유하고 있고, 많은 수의 전시회도 개최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중국의 MICE산업은 아직 세계적인 수준에 도달했다고 보기 어려우며, 전문화와 효율성 신장 등 개선해나갈 부분이 많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세계 10대 전시기업에 아직 중국 업체가 포함되지 않는 것도 눈여겨봐야 할 부분입니다.

그렇다면 중국의 MICE산업이 미래에 어떻게 발전해나가야 할 것인가에 대한 문제로 돌아가보면, 우리는 이제 양적 팽창보다는 질적 성장에 초점을 맞춰야 할 때라고 생각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길고 어려운 여정이 되겠지만 정부와 협회, 기업과 산업 전반의 전문가들이 협력해야 합니다. 우선 정부는 중국의 MICE산업을 강화하고 국제화, 시장화, 정보화를 추진하기 위한 정책수립 등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해야 합니다. 협회는 정부와 기업 사이에 다리를 연결하여 시장의 수요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한편 산업 기준을 마련하는 데에 힘써야 합니다. 기업의 경우 정부와 협회와 속도를 맞춰 경쟁력을 갖추고, 시장의 요구를 이해하며, 더 많은 수의 브랜드 전시회, 국제회의를 개발해야 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정부, 협회, 기업은 함께 한 방향을 가리켜 국제적인 협력, 커뮤니케이션, 그리고 인재와 프로젝트 교환을 강화하고, 국제적인 관점을 통해 전시기획 능력을 갖추어나가야 합니다.

 

4. 한국의 MICE산업에 대한 코멘트를 부탁드립니다.

저는 한국에 여러차례 방문해보았으며 다수의 전시회에도 참가한 적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이야기하면, 한국의 대부분의 전시회는 잘 조직되어 있으며 전문적입니다. 또한 한국 정부와 공공부문은 MICE산업에 대한 중요성을 알고 있으며, 특히 전시회의 품질을 강조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한편, 한국의 전시산업은 몇 가지 문제점 또한 가지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우선 대규모 전시회의 수가 매우 작고, 아직은 시장의 규모와 영향력 또한 충분히 크지 않아, 한국의 MICE산업이 발전될 여지가 많습니다. 한국과 중국은 교역을 활발히 진행하며 친밀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는데, 이처럼 협력을 지속적으로 확대해나가면 한국의 MICE산업의 성장에도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중국의 시장은 규모가 매우 크기 때문에 이를 적극적으로 활용할 필요가 있습니다.

 

 

VI. Global MICE 경진대회

 

지난 6월 15일, 한-중 Global MICE 경진대회가 송도컨벤시아에서 개최되었다. 2018 한국마이스산업전(Korea MICE EXPO, KME), 2018 한국MICE관광학회/한국무역전시학회 춘계학술대회와 함께 개최된 이 경진대회는 국제회의, 전시회, 관광 프로그램 등 아시아 교류 증진을 위한 MICE 행사를 주제로 진행되었다. 한-중 Global MICE 경진대회는 한국MICE관광학회, 한국무역전시학회가 CCPIT와 함께 공동으로 주최하고, 후원으로 한국관광공사, 인천광역시, 그리고 한국컨벤션전시산업연구원(ICEM)이 참여하였다.

 

경진대회에는 MICE산업에 관심이 있는 국내 대학생 또는 대학원생들이 참가하였으며, 예선을 통과한 16팀이 현장에서 진행되는 본선에 참가하였다. 중국 대표단으로는 저장경제무역학교와 우한기술경영대학교에서 참가하였다. 시상에는 중국 측에서는 CCPIT, CCOIC*, CCEES**가 참여하고, 우리나라에서는 한국관광공사, 인천광역시, 한국MICE관광학회, 한국무역전시학회 등이 참여한다. 또한 공모전 본선 진출자 중 희망자에 한하여 CCPIT를 비롯한 중국 MICE산업 관련 기관 및 업체에서의 인턴십 기회가 제공될 예정이다.

 

 

한-중 Global MICE 경진대회는 산업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MICE교육의 중요성이 대두된 시점에서, 학교-산업-정부가 연계하여 중국과 공동으로 사업을 개발하고 이를 통한 지속적인 교류가 가능하다 점에서 의의가 있는 행사다. 내년 봄 2회 행사가 개최될 예정인 한-중 Global MICE 경진대회는, 앞으로도 MICE산업에 관심이 있는 국내외 학생들과 관련 분야 교수, 산업 관계자들이 소통할 수 있는 국제교류의 장을 마련함으로써 MICE산업에 대한 강력한 동기부여를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