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ecial Report

2017년 개최되는 국제 MICE 산업 전시회 현황

MICE 산업 전시회는 세계 각국의 MICE 산업 정보와 트렌드를 한눈에 알 수 있고, 참가업체와 바이어간 거래를 통해 이익을 창출한다. 이처럼 MICE 산업 시장 확장을 위해 전 세계적으로 MICE 산업 전시회가 매년 세계 각국에서 개최되고 있다. 올해도 ibtm, IMEX, ITB, IT&CM 등 MICE 산업 대표적인 전시회들이 해외 각 도시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유럽에서는 세계 MICE시장을 커버하는 국제적인 MICE산업 전시회가 개최되는 반면, 북미, 아시아, 중동 등의 지역은 개최국가 및 지역의 특성을 살려 각 대륙별 시장을 연결하는 형태로 MICE산업 전시회가 개최되고 있다. 이번호에서는 2017년도에 개최되는 14개의 국제 MICE 산업 전시회를 살펴보았다.

1. 세계 4MICE산업 전시회 브랜드

전 세계 MICE 산업은 성숙기에 접어든 곳도 있고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지역도 있다. MICE 산업 전시회에서는 세계 각 국가 혹은 도시의 MICE 산업 정보와 트렌드를 한눈에 살펴볼 수 있고, MICE 시장 창출 및 확대를 위한 교두보 역할을 하고 있다. 세계 주요 MICE산업 국가들은 매년 관련 전시회를 개최하고 있는데, 대표적인 MICE 전시회 브랜드 4개를 소개한다.

첫 번째로 글로벌 전시회사인 리드트래블엑시비션즈(Reed Travel Exhibitions)가 주최하는 ibtm시리즈다. ibtm은 총 6개의 전시회를 유럽, 아메리카, 아시아, 태평양, 중동, 아프리카에서 개최하고 있다. 다음은 IMEX 그룹(IMEX Group)이 주최하는 IMEX와 IMEX America다. IMEX 그룹은 매년 독일 프랑크푸르트에서 열리는 IMEX의 성공에 힘입어 2011년 북미 시장에 진출하여 IMEX America를 개최해오고 있다. 세 번째로 ITB 전시회 시리즈가 있다. ITB Berlin은 세계 최대 규모의 관광 박람회로 인정받고 있으며, 싱가포르에서 열리는 ITB Aisa는 아시아를 중심으로 개최된다. 올해 처음으로 개최될 ITB China의 경우 중국 출신 바이어만을 초청하여 중국 특화 MICE 산업 전시회로 주목받고 있다. 마지막으로 아시아의 최대 MICE 산업 미디어인 TTG Aisa Media의 자회사인 TTG Events가 주최하는 IT&CM 시리즈 전시회는 IT&CMA(태국), IT&CM China, IT&CM India로 모두 아시아 국가에서 개최되고 있다.

MICE 산업 전시회를 대륙별로 살펴보면, 유럽에서는 ibtm world, IMEX, ITB Berlin이 개최되고 있고, 아메리카 대륙에는 ibtm america, ibtm latin america, IMEX America가 개최된다. MICE 산업의 슈팅스타로 떠오른 아시아·태평양 지역에서 가장 많은 MICE 산업 전시회인 6개가 개최되고, 중동과 아프리카에서는 ibtm arabia와 ibtm africa가 열린다.


2. 국제 MICE 산업 전시회의 선봉장인 유럽

비즈니스에 최적화된 대표적인 글로벌 MICE산업 전시회, IMEX

MICE 산업의 전문 전시회인 IMEX는 매년 5월 독일의 금융경제 중심도시인 프랑크푸르트에서 개최된다. IMEX 그룹이 주최하는 본 전시회는 참관객, 바이어, 참가업체 등에게 최고의 비즈니스 기회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IMEX 그룹이 자체적으로 구축하고 있는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MICE 산업 시장의 니즈를 분석하여 양질의 초청바이어를 발굴 및 선정한다. 또한, 사전 예약 프로그램을 전략적으로 활용하여 상담 및 계약 성과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2017년 IMEX는 프랑푸르트전시장(Messe Frankfurt) 8홀에서 5월 16일부터 18일까지 열릴 예정이다. 올해 IMEX 개최규모는 초청바이어가 3,952명, 참관객은 4,900명 이상, 참가업체 3,500개 이상, 사전 비즈니스 매칭은 65,000건이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올해 MICE 전문가를 위한 교육 세션이 마련되는데, 프로그램은 총 10가지로 비즈니스 스킬(Business Skill), 크리에이티브 러닝(Creative learning), 다양성(Diversity), 일반 교육(General Education), 건강/웰빙(Health/Wellbeing), 지속 가능성(Sustainability), 마케팅/소셜미디어(Marketing/Social Media), 트렌드/연구(Trend/Research), 테크놀로지(Technology), 자기개발(Personal Development)로 구성된다. 또한, 이벤트 테크놀로지 스타트업 대회(IMEX pitch Event Technology Startup Compeition)가 열려 대회 참가업체들은 무료로 자사 제품을 홍보할 수 있는 기회를 갖고, 참관객은 무료로 미팅 테크놀로지 전문가들과 교류하며 새로운 정보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바르셀로나에서 개최되는 네트워킹 이벤트가 흥미로운 전시회, ibtm world

매년 11월경 전 세계 MICE 산업 관계자들이 ibtm world 참석을 위해 스페인의 바르셀로나그란비아전시장(Fira de Barcelona Gran Via)으로 모인다. 공식명칭은 ibtm world지만 eibtm으로 더욱 유명한 본 전시회는 글로벌 전시회사인 리드트래블엑시비션즈가 주최하고 운영하는 MICE 전시회이다. ibtm의 경우 각 대륙에서 시리즈 별로 열리는데 그 중에서 가장 규모가 큰 것이 ibtm world이다.

2017년 ibtm world는 11월 28일부터 30일까지 3일간 열릴 예정이다. 올해는 150개국에서 15,500여 명의 MICE 산업관련 관계자가 참석하고 3천여 개의 MICE 관련 서비스와 제품이 소개될 전망이다. 또한, 참가업체와 바이어를 연결하는 네트워킹 이벤트는 약 100개 이상일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해 itbm world에서 주목을 받았던 네트워킹 이벤트 중 하나인 랑데부(Rendezvous)는 밤 10시부터 새벽 2시까지 진행됐다. 본 행사는 네덜란드 관광청과 MPI가 진행하였는데 바르셀로나의 유명 클럽인 오피움(OPIUM)에서 열렸다. 행사 참여를 위해 70유로(부가세별도)의 입장권을 구입해야 했지만 많은 사람들이 이벤트에 참석하여 자연스러운 분위기에서 네트워킹의 시간을 가졌다. 올해도 다양한 초청바이어 및 네트워킹 프로그램으로 참관객에게 즐거움과 유용한 시간을 선사할 것으로 기대된다.

세계 최대 규모 관광 박람회 ITB Berlin,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참관객에게 즐거움 선사

1966년 메세베를린(Messe Berlin)이 ITB Berlin을 처음 개최한 이후로 매년 베를린전시장(Messe Berlin)에서 열리고 있다. ITB Berlin은 전 세계 관광산업을 총망라하여 확인할 수 있는 세계 최대 관광 박람회이다. 매년 방문객만 18만 명에 달하고 약 190여 개국의 국가가 참여해 자국의 관광 매력을 알리는 치열한 관광 홍보 경쟁을 벌이고 있다. 이곳에서는 국가, 도시, 여행사, 온라인 예약 포털사이트, 호텔 등 다양한 관광 업체들이 제품 소개와 서비스를 제공한다. ITB Berlin의 핵심 브랜드는 ‘경험과 전문가(Experience & Experts)’이다. 즉 참관객들에게 전 세계 관광 및 MICE 산업 관계자와의 교류 증진, 글로벌 MICE 전문가들과의 만남을 통해 업계 전반에 걸쳐 풍부한 지식을 얻고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한다.

2017년 ITB Berlin은 3월 8일부터 12일까지 열릴 예정이다. 본 전시회는 각 국의 여행상품, 문화재, 지역 특산품, 크루즈 관광 등 각종 관광 산업 전반의 품목이 전시될 뿐만 아니라 최근 주목받고 있는 e트래블(e Travel)과 성적소수자를 위한 게이&레즈비언트래블(Gay & Lesbian Travel)등 다양한 프로그램들로 구성되어 있다. e트래블은 디지털 마케팅, 소셜미디어 등이 보편화되고 있는 요즘 IT 산업을 접목하여 관광산업의 혁신과 활력을 불어넣어줄 것으로 기대를 받고 있다. 또한, 게이&레즈비언트래블은 2010년 이래로 매년 개최되고 있는데 다양성을 인정하고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는 네트워킹에 주력하고 있다.

3. 지역 특화 MICE 산업 전시회로 이뤄진 아메리카

‘1:1 사전 비즈니스 매칭’ 100%를 자랑하는 ibtm america

ibtm america는 aibtm으로 잘 알려져 있는 ibtm 시리즈 가운데 북미 지역 특화 MICE 산업 전시회다. 대부분의 ibtm 전시회들이 매년 같은 지역에서 행사를 진행하는 것과는 달리 ibtm america는 매년 개최지를 옮겨가며 전시회를 개최하고 있다. 지난해는 미국 테네시주에 위치한 내슈빌(Nashville)의 게이로드오프리랜드리조트&컨벤션센터(Gaylord Opryland Resort & Convention Center)에서 열렸다. 다른 MICE 산업 전시회에 비해 규모가 큰 편은 아니지만, 참가업체와 바이어간 1:1 미팅을 제공한다. 2016년 본 프로그램에 참여한 바이와 참가업체들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만족도가 96%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은 자신이 찾던 비즈니스를 상대를 찾은 것 같아 전시회 참여에 만족한다고 응답했다. 이러한 ibtm america의 노력은 약 5천 건의 1:1 비즈니스 매칭, 2.5일 동안 업체당 18.5시간의 네트워킹 기회가 있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올해는 미국 남동부 플로리다 주에 위치한 포트로더데일(Fort Lauderdale)의 힐튼디플로맷리조트&스파(Hilton Diplomat Resort & Spa)에서 열린다. 포트로더데일은 글로벌비즈니스트래블협회(Global Business Travel Association, GBTA)가 선정한 미국 주요 비즈니스 여행지이기도 하다. 한편 ibtm america는 올해 4천여 건 이상의 사전 비즈니스 매칭 성공률이 100%가 될 것이라고 전망하고, 본 전시회는 6월 14일부터 16일까지 3일 간 열릴 예정이다.

라틴아메리카 MICE 산업의 현재와 미래를 준비하는 ibtm latin america

라틴아메리카의 MICE 이벤트였던 ICOMEX를 2014년 리드트래블엑시비션즈가 ibtm latin america로 새롭게 재탄생 시켰다. ibtm latin america는 미팅, 컨벤션, 기업행사, 인센티브 등 MICE 관련 업계 전문가들이 모여 라틴아메리카의 현재와 미래를 준비하는 전시회다. 라틴 아메리카 국가들이 교류하고 동반성장하는 것을 지향한다. ibtm latin america는 초청바이어 프로그램, 전시회, 교육세션, 네트워킹 이벤트 등을 제공하고, 라틴아메리카의 MICE 산업 시장 진출을 도와준다.

2016년 개최된 ibtm latin america는 멕시코를 비롯한 전 세계에서 383개 참가업체가 참여하였으며 사전 비즈니스 매칭은 5,693건에 달했다. 총 참관객은 6,892명 이었으며 참관객 만족도는 88%인 것으로 나타났다. ibtm latin america에서 새로운 비즈니스 시장 확보를 위해 라틴아메리카, 북미, 유럽지역 업체들이 두각을 보였던 것으로 나타났다. 올해도 멕시코 수도인 멕시코시티에 위치한 센트로바나멕스(Centro Banamex)에서 9월 6일에서 7일까지 이틀간 ibtm latin america가 열릴 예정이다.

매년 성장하고 있는 북미지역 최고 MICE 전시회, IMEX America

매년 프랑크푸르트에서 세계 주요 MICE 산업 전시회인 IMEX를 주최한 IMEX는 그룹은 글로벌 MICE 시장 확대방안으로 IMEX Amercia를 2011년에 처음 개최하였다. 특히, 기존 미국 시장에서 소극적이었던 초청바이어 프로그램을 선보이면서 기대이상의 성과를 내고 있다. 이는 북미지역의 비즈니스 기회를 창출하고, 미주지역 내 MICE 비즈니스 성장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지난해 10월에 열린 2016 IMEX America에서는 2015년 대비 13%나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외에도 아시아·퍼시픽 지역 참가업체 7% 증가, 미국 내 참가업체 14% 증가, 호텔업 7% 증가, 인센티브관련업은 14%로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속적인 성장을 보여준 본 전시회는 초청바이어 3,200명과 참관객 12,000명 이상이 방문하였으며, 139개국에서 3,250개의 업체가 참가하였다. 참가국 중에는 대만, 슬로베니아가 처음으로 IMEX America를 찾았다. 또한, 다양한 교육 세미나와 더욱 풍성해진 네트워킹 이벤트 등이 행사 내내 이뤄졌다. 2016 IMEX America에서는 ‘재미’를 강조한 행사 프로그램이 주목받았는데 옴니아나이트클럽(Omina Nightclub)에서 열린 사이트나이트셀레브레이션(Site Nite celebration), MPI가 준비한 랑데부 파티도 있었다. 2017년 IMEX America는 10월 10일에서 12일까지 3일간 샌즈엑스포&컨벤션센터(Sands Expo&Convention Center)에서 열릴 예정이다.

4. MICE 산업 전시회의 슈팅스타 아시아·태평양

중국 대표 MICE 산업 전시회에서 아시아 대표 전시회로 거듭난 cibtm

올해로 12년째를 맞이하는 cibtm은 2005년 리드트래블엑시비션즈가 개최한 MICE 산업 전문 전시회다. cibtm은 매년 중국 베이징에서 열리는데 구매력 높은 바이어와 서비스 공급자들이 직접 만나고 거래할 수 있다. MICE 산업 특화 전시회인 만큼 중국을 포함한 아시아 전체 비즈니스 여행, 이벤트, 회의 등과 같은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는 플랫폼 역할을 한다. 지난해 cibtm은 2015년 대비 해외참가업체가 45%이상 증가하였으며 5,500명의 바이어 유치, 7,700건의 사전 비즈니스 매칭을 성공시켰다.

citbm은 초청바이어를 선정하는데 있어 엄격한 절차과정을 거친다. cibtm은 전 세계 MICE 산업 주요 관계자를 바이어로 초청하고, 그 외 초청바이어 신청자의 경우 꼼꼼한 심사과정을 통해 선정하고 있다. 초청바이어 선정 시 주요 평가 요소는 조직의 예산을 관리하거나 그에 상응하는 의사결정권을 가지고 있는지에 대한 여부다. 구매력이 높을수록 초청바이어로 선정될 확률이 높아진다. 만약 구매력이 높고 실력까지 갖춘 초청바이어라면 세계적인 기관 및 기업과 미팅할 수 있는 기회가 상대적으로 많아진다. 이와 같이 엄격한 초청바이어 검증절차를 갖춘 cibtm은 중국을 넘어 아시아를 대표하는 MICE 산업 전시회로 성장하고 있다. 2017년 cibtm은 초청바이어는 모집 중에 있으며 보다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www.cibtm.com)에서 확인 가능하다.

아시아태평양 지역 내 프리미어 MICE 산업 전시회, AIME

아시아태평양인센티브&미팅엑스포(Asia-Pacific Incentives and Meetings Expo, 이하 AIME)는 리드트래블엑시비션즈가 주최하는 ibtm 시리즈 전시회 중 하나다. AIME는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대표하는 MICE 산업 전시회이자 멜버른 지역의 대표 행사로 자리 자리매김하고 있다. AIME는 이틀간 개최되는 네트워킹 이벤트이자 아시아태평양 지역 내 프리미어 MICE 산업 전시회로 업계 관계자들, 특히 협회회의 및 이벤트 기획자들로부터 각광받고 있다. 지난해 AIME는 총 4,588명의 참관객, 31개국의 523개 전시업체가 참여한 것으로 나타났다.

오는 2017년 2월에 개최되는 AIME는 아시아태평양 지역 내 업계 주요 참관객이 찾는 만큼 초청바이어를 위한 ‘멜버른도시체험(Melbourne City Experience)’ 프로그램을 새롭게 포함시켰다. 멜버른 컨벤션뷰로(Melbourne Convention Bureau)는 ‘멜버른도시체험’을 위해 관광명소, 숙박시설 등 관련 업종 기업들과 파트너십을 맺고, 멜버른이 가지고 있는 도시의 매력을 초청바이어들에게 보여줄 예정이다. ‘멜버른도시체험’은 그레이트 오션로드(Great Ocean Road)와 같은 도시의 랜드 마크를 둘러보는 헬리콥터 투어, 멜버른 크리켓 경기 관람 등으로 이루어지며, 초청바이어는 자신이 원하는 프로그램을 선택할 수 있다. 이외에도 초청바이어를 위한 혜택으로 여행과 숙박, 맞춤형 스케줄, VIP 라운지 이용, 네트워킹 이벤트 참여, 양질의 교육세션 제공 등이 있다. 또한, 전시장과 접근성이 좋은 4·5성급의 호텔을 제공하여 언제든 충분한 휴식을 취할 수 있다. 맞춤형 스케줄 관리는 초청바이어가 선택한 전시업체와 미팅, 네트워킹 세션, 네트워킹 이벤트에 따라 일정을 조정하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올해 10주년을 맞이한 ITB Asia

ITB Asia는 메세베를린 싱가포르(Messe Berlin Singapore)가 주최하는 전시회로 아시아 최대 관광 컨벤션 산업전시회로 입지를 구축하였다. 2008년 처음 개최된 ITB Asia는 메세 베를린의 관광산업 전문전시회인 ITB의 일환으로 메세 베를린의 전시회 운영 노하우가 접목된 관광산업 전문전시회다. 아시아 시장을 공략하고자 하는 국내외 바이어 및 참관객과 세계 전역의 관련 업체가 주요 목표 시장이다. ITB Asia는 관광산업 전문전시회를 표방하고 있으나, 관광산업과 함께 MICE 산업도 주요 전시품목으로 포함된다.

지난해 10월에 열린 ITB Asia는 사전 비즈니스 매칭이 15,000건, 110개국에서 참여한 846개 참가업체, 10,876명 이상의 참관객이 전시회를 찾은 것으로 나타났다. 구매력 높은 바이어는 895명이었으며, 기존 바이어 네트워크와 프로그램 파트너로부터 추천받은 바이어들이 전체 바이어의 60%가 되었다. 이는 구매력 높은 바이어를 참가업체와 매칭시키는데 결정적인 이바지를 하였다. 올해 10주년을 맞이한 ITB Asia는 ‘기업트래블데이(Corporate Travel Day)와 호텔데이(Hotel Day)’등과 같은 다채로운 프로그램과 행사를 10월 25일부터 10월 27일까지 진행할 예정이다.

100% 중국 출신 초청바이어를 만날 수 있는 ITB China

메세베를린은 ITB Berlin과 ITB Asia를 성공시킨데 이어 ITB 시리즈의 세 번째 전시회인 ITB China를 올해 개최할 예정이다. 이미 전 세계적으로 입지를 다져온 관광 박람회답게 ITB China에 거는 기대도 남다르다. ITB China는 기존 ITB 전시회가 모든 관광산업 분야를 아우른 것에 비해 B2B 관광 박람회에 집중하고 있다. ITB China는 중국 상하이에 위치한 상하이월드엑스포전시컨벤션센터(Shanghai World Expo Exhibition & Convention Center)에서 5월 10일부터 12일까지 열릴 예정이다.

세계 최대 규모 관광박람회인 ITB Berlin과 아시아 시장에 초점을 둔 ITB Asia와는 달리 ITB China는 중국의 관광과 MICE 시장에만 집중한다. 3일간 진행되는 ITB China는 관광 및 MICE 관련 업체들과 바이어를 연결 시켜주는 B2B 전시회다. 본 행사의 특징 중 하나로 참가업체는 ITB China가 직접 선정한 중국 출신의 600여명의 초청바이어와 미팅을 할 수 있다는 점이다. 현재 12,000여건 이상의 사전 비즈니스 매칭과 1만 명 이상의 참관객이 본 전시회에 방문할 것으로 예상된다. 중국에서 가장 활기찬 도시인 상하이에서 행사가 열리는 만큼 역동적인 중국 관광 산업을 마주할 수 있고, ITB China는 중국 중심의 MICE 산업 전문 전시회로 성장할 것인지 귀추가 주목된다.

아시아·태평양 지역에서 가장 오랜 역사를 지닌 IT&CMA

 

올해 25주년을 맞이하는 IT&CMA(Incentive Travel & Conventions, Meeting Asia)는 1993년 처음 개최되었고, 역사가 가장 오래된 아시아·태평양지역의 MICE 전시회이다. IT&CMA는 아시아 대표 MICE 산업 미디어인 TTG Asia Meida의 자회사인 TTG Events가 설립한 IT&CM 시리즈 전시회 중 하나다. IT&CMA는 기업여행 전문전시회인 CTW Asia-Pacific과 매년 태국 방콕에서 동시 개최되고 있다. IT&CMA의 다양한 프로그램은 산업 내 바이어와 서비스 기업 간 교류를 촉진시키고, 원활한 사업 운영을 위한 교육, 참관객을 위한 네트워킹 이벤트를 진행한다. 전시회가 열리는 방콕컨벤션센터(Bangkok Convention Center)는 5성급 호텔, 레스토랑, 바, 스파, 쇼핑몰 등이 즐비한 MICE 복합단지인 센트럴 월드(Central World)에 위치하고 있다. 수바나부미 국제공항(Suvarnabumi International Airport)과 공항 급행열차로 30분 거리에 소재하여 접근성이 뛰어나다.

오랜 역사를 지닌 전시회답게 IT&CMA의 강점은 사전 비즈니스 상담예약과 온라인 다이어리(Online Diary) 시스템을 활용하여 사전 매칭률은 100%에 달한다. 또한, 아시아 태평양 지역에서 열리는 MICE 산업 전시회일 뿐만 아니라 럭셔리트래블 등 다양한 분야의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주요 전시회다. 협회 전문가들을 위한 협회의 날을 지정하고 무한한 교육과 네트워킹의 기회를 제공하는 등 참관객들은 현장에서 유익한 시간을 보낼 수 있다. 오는 IT&CMA 전시회는 9월 26일에서 28일까지 3일간 열릴 예정이다.

전체 바이어 중 80%가 중국인인 IT&CM China

IT&CM China는 TTG Events가 개최하는 IT&CM 전시회 시리즈 중 하나이다. 아시아 MICE 업계의 대표적인 미디어인 TTG Asia Media를 모회사로 두고 있는 만큼 다양한 미디어를 가지고 있는 것이 강점이다. 또한, 중국 경제 성장 중심에 위치한 상하이에서 행사가 진행되는 만큼 중국 바이어는 80%로 중국진출을 원하는 업체 및 기관에게 긍정적으로 작용한다. 지난해 10주년을 맞은 IT&CM China의 참가업체 산업별 비중을 살펴보면 ‘호텔, 리조트, 이벤트 베뉴’가 44%로 가장 높았으며, ‘DMC’는 12%, ‘관광기구 및 컨벤션 뷰로’는 10% 순인 것으로 나타났다.

올 3월에 열리는 IT&CM China는 ‘비즈니스, 교육, 네트워킹’을 중점으로 행사가 진행될 것이다. 비즈니스 분야는 사전 비즈니스 매칭률 100% 목표아래 MICE 산업 관련 업체들의 미팅, MICE 전시 쇼케이스(MICE Exhibition Showcase), 공식 프레스 컨퍼런스(Official Press Conference)등으로 구성된다. 교육은 어소시에이션데이포럼(Association Days Forum), 캠프파이어지식세션(Campfire Knowlege Session)이 있다. 마지막으로 네트워킹 프로그램은 오찬, 디너, 커피브레이크, 투어 등이 있다. IT&CM China 주최 측은 참가업체에게 최소 3회 이상 바이어와 미팅을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2017 IT&CM China는 상하이컨벤션전시센터(Shanghai Convention & Exhibition Center)에서 3월 21일부터 23일까지 3일간 개최될 예정이다.

5. 지역 특색을 장점으로 살린 중동·아프리카

중동의 No.1 MICE 산업 전시회, ibtm arabia

2007년에 개최된 ibtm arabia는 글로벌 MICE 시장의 떠오르고 있는 중동시장을 대표하는 MICE 산업 전문전시회다. 중동의 MICE 산업을 선도하는 전시회인 만큼 업계 최고 인사들이 참여한다. 기존 ibtm 시리즈 전시회의 강점이기도 한 사전 비즈니스 매칭을 통해 바이어와 참가업체간 1:1 비율을 유지한다. 주요 참가업체로는 항공사, 협회, 관광지, 스포츠, 게임시설, 관광청, 전시컨벤션센터 등이 있다. 지난해 10주년을 맞이한 ibtm arabia에 참여한 참가업체 중 96%가 만족하였다고 응답하였으며, 30개국에서 참가한 초청바이어 모두 전시회에 만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올해도 어김없이 아랍에미리트 아부다비에서 개최되는 ibtm arabia는 30여 개국의 300개 참가업체와 참관객 3천여 명이 참가할 예정이다. 2월 7일부터 9일까지 3일간 있을 본 행사는 5성급 호텔인 주메이라 에티하드 타워(Jumeirah at etihad towers)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아부다비에서 가장 크고 화려한 이벤트 시설 중 하나인 주메이라 에티하드 타워는 최첨단 시설로 모든 방문객에게 색다른 경험을 선사할 것으로 기대된다.

지구촌의 마지막 블루오션 아프리카에서 개최되는 ibtm africa

아프리카 관광과 MICE 산업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면 누구나 올해 4월 19일부터 23일까지 열리는 아프리카트래블위크(Africa Travel Week)에 참여해볼만하다. 아프리카트래블위크는 리드트래블엑시비션즈가 주최하고, 남아프리카공화국에 위치한 케이프타운컨벤션센터(Cape Town International Convention Center)에서 개최된다. 아프리카트래블위크 동안 4월 19일부터 21일까지 월드트래블마켓(World Travel Market)이 열리고, 4월 21일부터 23일까지 ILTM Africa(International Luxury Travel Market)가 개최된다.

ibtm africa는 4월 20일 하루 동안 개최되는데, ibtm africa는 여느 ibtm 전시회와 마찬가지로 MICE 산업 종사자들이 한자리에 모이는 전시회다. 다만 아프리카를 대상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아프리카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바이어나 참가업체는 더욱 생생한 정보를 현장에서 얻을 수 있을 것이다. 2017년 ibtm africa에서는 아프리카 MICE 전문가를 비롯한 참가업체 등이 참석하여 양질의 교육, 네트워킹 이벤트 등이 진행될 예정이다. 본 행사는 오전 10시 개회식을 시작으로 토크쇼, AD Break, 아프리카의 MICE 산업 가능성을 엿볼 수 있는 케이스 스터디 등의 프로그램이 마련되어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