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ecial Interview

MCI 최고경영자 로빈 로커맨(Robin Lokerman) 인터뷰

지난 2010년 8월 세계적인 AMC/DMC/PCO 전문업체인 MCI Group이 한국에 지부를 개설하였다.본 지 연구팀은 MCI KOREA의 창단 1주년을 맞아 MCI그룹 기관부서(Institutional Division) CEO, 로빈 로커맨(RobinLokerman)과의 인터뷰를 통해 MCI그룹 및 MCI KOREA의 현황과 향후 발전전략에 대해 들어보았다.

로빈 로커맨(Robin Lokerman) 약력
-경영과학 석사, 보스톤대학교 브뤼셀캠퍼스 (Master’s Degree in Management Science, Boston University Brussels)
-1991년, AMC 전문업체인 「GIC Management」 창설
-2003년 8월, GIC Management와 MCI가 인수합병을 단행
-2011년 현재, MCI의 Institutional Division CEO로 재임 중

세계적 AMC/DMC/PCO 전문기업 MCI그룹 CEO, 로빈 로커맨(Robin Lokerman)과의 인터뷰를 통해 살펴본 MCI Group·MCI KOREA의 운영현황 및 발전전략

1. MCI 그룹에 대한 간단한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MCI는 협회, 커뮤니케이션, 이벤트경영 전문기업(association, communications and event management company)으로 1987년 설립 이래 독보적 수준의 업계전문 지식 및 비즈니스 노하우를 바탕으로 협회운영(AMC),전시회의개최(PCO), 개최지역기반운영(DMC) 서비스 등 다양한 유형의 서비스를 총괄적으로 제공하고 있으며기업회의, 미팅, 인센티브, 협회 및 정부회의, 전시 등 MICE 행사를 주최/운영하고 있습니다. MCI의 고객유형은크게 기업 및 협회단체로 나눌 수 있는데 비중은 50:50 정도입니다. MCI의 사업 포트폴리오를 간략히 개괄하면PCO 서비스가 1/3, 기업회의 서비스가 1/3 그리고 나머지 1/3은, AMC서비스, DMC 서비스, 테크/프로덕션서비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MCI는 현재 세계 전역에 방대한 네트워크망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MCI는 유럽, 중동, 아/태평양, 북미, 남미등지 45개 도시에 오피스를 거느리고 있으며 50여개국 출신 직원 1,400여 명이 세계 전역의 MCI 오피스에서근무하고 있습니다. 그룹 내에서 사용되는 언어만 60여개로, MCI는 진정한 글로벌 기업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직원수는 2012년 말까지 2천여 명으로 늘어날 전망이며 향후 5년 안에 3천여 명으로 확대될 계획입니다.

설립당시MCI는 사세확장의 일환으로 ICCA가 발표하는 국제회의 개최순위 상위 20개 도시에 MCI 오피스를 개설하자는계획을 수립하였으며 이미 그 목적을 달성하였습니다. MCI의 궁극적 목적은 세계 MICE 업계 TOP 3위 기업으로거듭나는데 있으며 공격적이며 지속적인 사업 확장 전략을 통해 상기 목적을 달성할 계획입니다. 사업 확장전략의 일환으로 MCI는 현재 말레이시아, 태국 등 아태지역에 신규설립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2. MCI가 보유하고 있는 MCI만의 비교우위 강점에는 어떤 것들이 있습니까?

MCI는 사람이 중심이 되는 기업입니다. 이에 따라 저희 기업의 가장 주요한 자산이자 기업의 핵심강점은 바로MCI의 인력입니다. 이러한 MCI의 신조를 보여주는 단적인 예로 기업의 연간 지출액 사용현황을 들 수 있습니다.한해 MCI가 지출하는 전체 지출규모의 70% 가량이 인력관리(HRM)에 사용되고 있으며 이러한 대대적인 투자를통해 MCI는 직원들의 자발적인 자기개발을 독려하고 있습니다.

MCI의 가장 대표적인 인력투자는 온/오프라인교육프로그램을 통해 이루어지고 있으며, 현재 직원대상으로 제공되고 있는 강좌 수만 120여개에 달합니다. 연간세계 곳곳의 MCI 직원 700여명이 기업교육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으며 한 해 두 번꼴로 그룹단위의 교육프로그램(academic session)이 일주일간 진행됩니다. 또한 MCI는 예산 십만 달러 규모의 그룹연례모임을 개최하고 있으며 이행사에 사용되는 객실 수만 14만여 개에 달합니다. 지난 연례모임행사는 터키 이스탄불에서 진행되었으며현재까지 연례행사는 주로 유럽등지에서 개최되었으나 향후 아시아 지역 행사개최도 고려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MCI는 지역 공동체의 상호발전을독려하는 사회적 기업을 지향합니다. 이에MCI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Corporate SocialResponsibility, CSR)을 인지하고 업계 내 독보적수준의 CSR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일예로 지난 2010년 터키 이스탄불에서 열린연례모임행사(International Business Meeting,IBM)에서도 영구루아카데미(the Young GuruA c a d e m y , Y G A )와 공동으로 사회적책임의식과 창의성을 갖춘 미래리더육성을위한 꿈나무 프로그램을 진행하였습니다.

이프로그램을 통해 MCI는 터키 시바스(Sivas, Turkey)에 YGA의 배움교실(Read-Think-Share)내 도서관 설립자금으로6,500유로 상당의 기금을 마련하였습니다. 또한 MCI는 친환경 경영을 원칙으로 하고 있으며 「연차영업보고서」(annual report)와 더불어 글로벌리포트 이니셔티브(Global Report Initiative, GRI)에 의거한 「연차친환경보고서」(sustainability report)인 「테이킹액션」(taking action)도 함께 발간하고 있습니다.

3. MCI는 유럽에서 쌓아올린 업계 인지도 및 노하우를 바탕으로 현재 아시아·태평양 지역에서 사업 확장을 진행 중인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유럽시장과아태시장 공략 전략에는 어떤 차이점이 있습니까?

현재 아태지역에 소재하고 있는 MCI 오피스는 총 15곳으로 이중 약 1/3에 해당하는 4개 오피스가 호주에 위치하고있습니다. 아태지역 직원수는 총 300여명으로 MCI는 이미 명실 공히 아태지역 MICE시장의 최대 AMC/PCO기업으로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사업 확장에 있어 MCI는 지역사회와의 화합을 원칙으로 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소재 지역의다양한 민·관기관과 협력관계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MCI의 유럽 및 아태시장 공략에 있어 가장 큰 차이점은유럽시장의 경우 유럽 대륙자체를 하나의 목표시장으로 간주하는 거시적 지역접근전략(regional approach)을사용하는 반면 아태시장의 경우 국가별로 세분화된 각개공략(localized approach)을 사용해 사업 확장을 추진하고있다는데 있습니다.

예를 들어 유럽의 경우 베를린 팀이 브뤼셀, 취리히 등 타 유럽지역을 대상으로 코어PCO서비스(Core PCO Services)의 제공을 시현할 수 있는 반면 아시아지역에서는 국가, 때로는 도시 단위의 개별적 서비스제공을 통해 시장공략에 나서고 있습니다. 때문에 아시아지역에서는 코어PCO서비스와 로컬PCO서비스(Local PCOServices)를 혼재해 제공하고 있으며 MCI는 이와 같은 차별적 시장공략 방식을 통해 효율적으로 사업 확장을진행하고 있습니다.


4. MCI KOREA 설립 주요 전략을 간략히 설명해 주십시오.

MCI KOREA 설립전략을 설명하기에 앞서 먼저 MCI의 소유구조를 간략히 개괄해드리겠습니다. 현재 MCI는 회사지분의 55%를 설립자 3인이 보유하고 있습니다. 지분의 35%는전 세계 곳곳에 소재하고 있는 MCI 디렉터 90인이 보유하고 있으며 지난해부터 회사지분의 10%는 벤처캐피털(Venture Capital)로 충당되고 있습니다.

MCI만의 독특한 기업문화, 그리고 경영신조를 기업운영에 실질적으로 반영시키기 위한목적으로 설립 이래 재정적 독립성 확보에 주력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오너기업체제를 유지할계획입니다. 이와 더불어 회사지분의 상당부분을 직원들과 공유함으로써 주인의식 재고와더불어 영업이익의 인센티브화를 꾀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지난해부터 벤처캐피털 유입을 통해MCI는 보다 원활한 현금융통과 재정상태의 안정을 도모하고 이를 통해 사업성장을 추진하고있습니다.

2008년 MCI는 최초로 합작투자회사(Joint-Venture Company)형태의 지부를 일본에설립하였습니다. MCI KOREA는 일본, 브라질 지부에 이은 세 번째 합작투자회사로 기존에한국에서 운영되던 지역 업체 – Kim’s Travel, M&C, FAMC – 들이 합작으로 설립하여 진정한로컬 중심의 운영체제를 갖추고 있습니다. 이러한 지역중심 운영체제를 기반으로 지역 소재 타민·관기관들과 보다 긴밀하며 효율적인 협력체계를 구성할 수 있으리라 기대합니다.

5. MCI KOREA가 한국소재 타 경쟁업체과 비교해 갖추고 있는 비교우위강점은 무엇입니까?

MCI KOREA의 가장 큰 경쟁력은 다음의 두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1) 부가가치(Added Value) 2) 세계적인지도 (Global Presence). 한국소재 타 경쟁 업체들이 일반적으로 단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반면 MCI KOREA는 AMC, DMC, PCO 등 여러 가지 서비스를 포괄적으로 제공하고 있으며 이러한 총체적 서비스 제공을 통해다양한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있습니다. 또한 MCI KOREA는 글로벌 브랜드 MCI가 갖는 시장 인지도 및 세계적네트워크라는 강력한 비즈니스 플랫폼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6. 2010년 창설 이래 MCI KOREA의 운영실적은 어떻습니까?

현재 MCI 서울오피스 구성원은 총 12명으로 비교적 작은 규모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소규모 그룹으로 조직이운영되고 있는 만큼 선택과 집중을 통한 운영전략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현재 MCI KOREA의주력사업은 PCO 서비스 부문이며 향후 DMC 및 AMC 부문으로 사업영역을 점진적으로 늘려나갈 방침입니다.

7. MCI KOREA의 설립 이래 현재까지 이룬 가장 큰 성과는 무엇입니까?

현재시점까지 MCI KOREA는 수익창출에 있어 괄목할만한 성과를 거두고 있지는 못한 상황이며 직원 이직률도비교적 높은 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현상은 비지니스 런칭 후 시작단계에서 흔히 볼 수 있는지극히 정상적인 현상이며 이러한 과정을 통해 MCI KOREA는 오늘날 경영진에서부터 운영팀에 이르기까지하나의 단결된 조직을 보유하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탄탄한 조직/운영체계를 바탕으로 MCI KOREA는 이미 2014에너지컨퍼런스 (2014 Energy Conference) 등 주요 행사 입찰에 성공한 바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행사 입찰에 있어 협회회의를 주관하는 PCO 업체들은 소재 지역 내 행사 주최기관 및 기관본부를대상으로 로비활동을 벌이고 있습니다. MCI의 경우 글로벌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비단 소재 지역 내 주최기관 및기관본부 뿐만 아니라 이사회(board members)를 대상으로 세일즈영업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현재 MCI는 주요행사주최기관의 이사회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해 행사 입찰을 위한 홍보 및 영업활동에 활용하고 있습니다.

8. MCI KOREA의 설립 이래 지금까지 직면한 도전과제들에는 어떤 것들이 있습니까?

먼저 MCI KOREA가 겪고 있는 외부적 제약요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MCI그룹의 사업영역의 65%가의약관련 부문(Health Care Industry)에서 창출되고 있습니다. 저희 MCI는 주관 행사의 대부분이의학관련 MICE 행사인 만큼 제약회사들과 긴밀한 협력관계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한국의경우 정부의 보호정책으로 말미암아 의료부문 행사를 유치하는데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습니다.

한편 조직 내에서 발생한 대표적 이슈들은 기업문화와 언어장벽입니다. MCI가 글로벌 기업을추구하고 있는 만큼 대부분의 커뮤니케이션이 영어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이 점이 일부 한국스텝들에게 있어서는 교육과 트레이닝을 통해 넘어서야할 도전과제로 남아있습니다. 아울러 능동적사고방식과 주도적 의견교환을 독려하는 MCI의 수평적 기업문화가 수직적 조직체계에 익숙해 있는한국인이 바로 받아들이고 순응하기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저는 이 때문에 조직체계 정립과정에서이직현상이 일어났다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MCI의 조직문화를 이해하고 기업색에부합하는 적합한 인재를 선발할 수 있었던 것이지요.

9. MCI KOREA의 향후 계획에 대해 설명해 주십시오.

현재 MCI KOREA는 타 지부와는 차별적으로 전문경영시스템을 도입하여 CEO 크리스 오(Chris Oh)의 진두지휘하에 운영되고 있습니다. PCO 업계에서는 일반적으로 업계 전문지식 및 다년간의 필드경험을 가진 디렉터가 업체운영을 맡는 경우가 대부분이나 MCI KOREA는 경영지식을 갖춘 전문경영인의 리드하에 체계적이며 효율적인경영방식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MCI KOREA는 현재 M&E 부서를 전담할 전문경영자 구인 중에 있으며 향후 MCI그룹의 기준에 부합할 수 있도록 사업영역 확장과 전문성 재고에 박차를 가할 계획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