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ecial Interview

홍콩관광청의 MICE전담기구(MEHK) 책임자, 길리웡 인터뷰

홍콩관광청(Hong Kong Tourism Board, HKTB) 산하홍콩회의전시전담기구(Meetings and Exhibitions Hong Kong, MEHK)총괄매니저 길리웡(Gilly Wong)과의 인터뷰

홍콩 전시·컨벤션전담기구 MEHK

2008년11월홍콩관광청산하(Hong Kong Tourism Board, HKTB)에전시·컨벤션전담기구MEHK(Meetings and Exhibitions Hong Kong)가출범하였다. MEHK는최상급MICE 데스티네이션을지향하는홍콩의MICE 행사유치및진행을지원하는다양한프로그램과전문서비스를제공하는준정부기관이다. 본지연구팀은홍콩MEHK본사를방문하여현재추진중인사업및향후전략에대해들어보았다.

홍콩 MICE산업 현황 및 발전전략

■인터뷰 일시 : 2010년 11월 4일
■인터뷰 장소 : 홍콩 MEHK 본사
■인터뷰 대상 : MEHK 총괄매니저, 길리웡(Gilly Wong)
■인터뷰 실시 : Global MICE Insight(GMI) 편집장 이창현
■인터뷰참가자: Selina Leung(MEHK, Senior Manager), 이희준(GMI, 연구원), 원지희(GMI, 연구원)

1. 홍콩전시·컨벤션전담기구 MEHK의 주요 업무는 무엇입니까?

MEHK는 1)프리미어 MICE 데스티네이션 홍콩 홍보,2)신규 MICE 상품 개발 및 서비스 제공,3)관계기관 및 이해관계자들과의 협력관계 구축 등 크게 3대 핵심 업무를 전담하고 있습니다.

MEHK의 최우선적인 업무는 해외시장에서 홍콩을 아시아의“프리미어 마이스 데스티네이션(premiereMICE destination)”으로홍보하는것입니다. 즉, MICE데스티네이션으로서홍콩의강점과매력을널리알리는 데 주력하여 MICE 행사를 유치하거나 MICE 행사 주최자 및 기획자를 지원하는 업무를 전담하고 있습니다. 두 번째 핵심 업무는 홍콩의 MICE 관련 사업기회를 증대시키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MEHK는 지속적으로 새로운 MICE 상품을 개발하고, M, I, C, E 각 섹터에 대한 지원서비스(hospitality scheme for each)를제공하고 있습니다. 세 번째 주요 업무는 관계기관 및 이해관계자들과의 협력관계 구축을 통해 홍콩의 MICE산업의발전을위한통합적노력을실행하는것입니다. 특히, MEHK는홍콩무역발전국(HKTDC), 홍콩투자유치국(Invest Hong Kong) 등주요유관기관과상호보완적인협력을통해홍콩MICE산업의발전을위한총체적노력을추진하고있지요.

2. 글로벌 경제위기가 홍콩 MICE산업에는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요? 그리고 최근의 회복상황은 어떤가요?

홍콩MICE산업은지난2008년이후한동안지속되었던글로벌경제위기의여파에그리커다란영향을받지는않았던편입니다. 2009년홍콩MICE 방문객은전년도(2008년)에비해단2% 가량감소한것으로나타났으며, 2010년 글로벌 경기가 회복세를 타기 시작하자 MICE 방문객은 전년(2009년)대비 25%를 껑충 뛰어넘는실적을기록하는등눈에띄는호조세를보이고있습니다.

근본적인 이유는 지난 20년간 중장기적(Long Term Business)으로 조성해 온 인프라 기반

이 같이 홍콩 MICE시장이 거시적 글로벌 경제흐름의 영향을 덜 받고 있는 근본적인 이유는 홍콩 MICE산업이지난20여년간구축하고확보해온강력하고안정적인인프라시설기반때문이라고생각합니다. MICE산업은 기본적으로 인프라 시설기반을 필요로 하고, 투자대비수익회수(ROI) 기간이 길게 요구되는 중장기적사업을 포괄하는 분야지요. 이 같은 맥락에서 홍콩은 지난 수십 년간 다양한 수준의 호텔들을 신규로 건립해왔고, 특히2005년에는아시아월드엑스포(Asia World Expo, AWE)를건립하여MICE 전문시설을확충하는등MICE도시기반조성을위해중장기적인노력을투입해왔다고할수있습니다.

인센티브 및 전시시장은 불황속에서도 뚜렷한 강세

연차적으로 개최되는 컨벤션의 경우 행사개최 자체가 취소되거나, 참가자 규모가 감소하는 경향을 보이기도 했지요. 반면에, 인센티브 개최지로서 홍콩은 이국적인 매력을 발산함과 동시에 글로벌비즈니스 집약적인특성을 강점으로 겸비하고 있는 만큼, 경기불황 속에서도 그 여파를 크게 받지는 않았던 것 같습니다. 전시분야역시꾸준한안정세를보여왔습니다. 홍콩은무역산업의발달과함께전시회가성장한구조적기반을갖추고있으며, 오랜시간전문성을쌓아온전시주최자들이활약하고있어불황에도한층강화된질적역량을발휘할 수 있습니다. 이 같이 시장의 구조적 환경이 홍콩 MICE산업의 내실을 탄탄하게 구성해 주고 있기 때문에거시경제의불안정한요인들도홍콩의MICE산업을크게위축시키지는못했다고생각합니다.

3. 홍콩의 컨벤션센터 시설확장사업은 어떻게 추진되고 있습니까?

대형 공급규모 확보는 MICE산업 성장의 중요한 변수

컨벤션시설의공급규모는매우중요합니다(Space is important). 증가하는수요를감당하는것은물론, 신규수요를창출하기위해서도공급시설을확충하는것은불가피한일이지요. 특히, 국제회의유치경쟁에서시설의 공급규모는 중요한 변수로 작용합니다. 이 같은 맥락에서 볼 때, 홍콩의 경우 지난 2010년 가을 2차(Phase II) 확장공사를 마친 홍콩전시컨벤션센터(Hong Kong Convention and Exhibition Center,HKCEC)가향후홍콩MICE산업의핵심성장기반으로서커다란기여를할것으로기대되고있습니다.

2005년 개관한 아시아 월드 엑스포(AWE)도 점차 글로벌 시장의 주목을 받고 있는 시설입니다. 아시아 월드 엑스포(AWE)는 본래 전시장 위주의 시설로 건립되어 기둥 없는 구조의 대규모 전시공간을 제공함으로써가격경쟁력면에서다소우위에있는시설로유명하지요. 이시설역시변화하는글로벌MICE 및무역시장의수요와요구에부합하기위해지속적으로개보수작업및확장공사를시행하고있습니다.

동북아의 전략적 MICE 요충지를 지향하는 아시아월드엑스포AWE

위치상으로볼때, 공항인근지역에소재하고있다는점도AWE가가진매력중하나라고볼수있습니다.게다가현재진행중인광동지역과의교통망이열리게되면기존에2시간30분소요되던광동-홍콩구간의여행시간이 70% 이상 단축될 것이기 때문에, 향후 AWE는 중국본토와 홍콩 간의 전략적 요충지로서 더욱 주목받게될것으로보입니다.

광동 지역은 상주인구만 7천만 명으로 홍콩(7백만) 인구의 10배에 달하는 수준이며, 이 지역이 광동경제통합지구로 개발되고 있다는 점을 고려할 때, 홍콩 내 MICE시설들은 본토의 잠재적 성장 공급기반으로서 지역간 상호발전을 위한 밀접한 연계기능을 수행하게 될 것입니다. 개발된 시설이 성장하여 성숙단계에 이르기까지는시간이걸리게마련인데, 이같이뛰어난접근성을갖는아시아월드엑스포(AWE)의위상은향후에는크게 달라질 것으로 전망되고 있지요. 한국에도 킨텍스와 같이 공항 및 선박장 인근에 소재하고 있는 대형 전시시설이있는것으로알려져있는데, 확장공사(2011년완공목표, 전시면적10만㎡수준)를진행중인것으로알려진이시설도향후동북아의전략적요충지로서의기능을할것으로기대되지않을까요.

컨벤션센터를추가로증축하기위해서는정부차원에서니즈를개발하고시장수요를창출해야할필요가있습니다. 이를위해홍콩당국은홍콩이라는도시의문화중심부인웨스트구룡지역에다양한MICE행사수용이가능한 다목적홀(Multi-purpose Hall) 등의 시설을 갖춘 문화센터(Cultural Center) 건립 중이며, 향후 이지역을세계적수준의문화지구(World-Class Cultural District)로조성하기위해다각적인사업을진행하고있습니다. 특히, 홍콩의 독특한 현지문화를 핵심 포인트로 하는 세계문화지구 컨셉을 구현하기 위하여, 현지디자이너를 통해 지역공동체가 원하는 요소와 세계적 요인들을 하나하나 반영하도록 하고, 사업과 관련한 국내외이해관계자들간의의견조정및조율을통해모든항목들이통합적으로연계되는구도를도출하기위해노력을기울이고있습니다.

4. 홍콩전시컨벤션센터(HKCEC)와 아시아월드엑스포(AWE) 운영에 있어 차별적 특성이 있습니까?

홍콩의 대표적인 두 개의 MICE시설(HKCEC 및 AWE)을 시장 수요의 유형 및 시설활용을 측면에서 구분해보면, 시내 중심가에 소재한 홍콩컨벤션전시센터는 회의(M) 및 인센티브(I), 공항인근에 소재한 아시아월드엑스포는대형컨벤션(C) 및소비자무역전시회(E)에집중하는경향이있다고할수있습니다.

아시아월드엑스포 경영팀은 대규모 전시면적(mega space)을 활용하는 소비재 관련 전시회를 집중적으로유치하기 위해서 장기계약방식을 추구하고 있으며, 공항과의 접근성 및 저렴한 임차요율 등을 경쟁요인으로내세우고 있지요. 반면, 홍콩전시컨벤션센터는 중소규모 기업회의 및 국제행사 개최에 주력하여 인근지역 호텔시설과의연계활용을높이는등시설활용을위해차별적전략을추구하고있습니다.

5. M/I/C/E 각 시장을 공략하기 위한 섹터별 차별화된 5 유치 전략이 있다면 들려주시겠습니까?

마케팅관점에서M, I, C, E 각섹터는각분야의특성에따라다른시장을형성하지요. 따라서홍콩은시장별로고객의니즈를충분히고려하고이를충족하기위한차별적전략을구사하기위해노력하고있습니다.

인센티브시장의경우, 주요경제발전국의인센티브행사및여행을고려하는산업을주요타깃시장으로간주합니다. 이들 중에서도 4박을 체류하는 단거리여행이 가능한 아시아 주요국이 “수퍼 마켓(super market)”으로 타깃이 되고 있지요. 인센티브 여행자들의 체류는 3박과 4박의 차이가 현저하게 큰 것으로 파악되고 있습니다. 나흘째 날에 이들이 체험하는 요인들은 구매 등의 부가가치 창출 활동으로 연결되는 활동이 많아, 개최지 입장에서 4박의 인센티브 상품 주최자는 수퍼 타깃 마켓으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산업섹터별로는 의료및 제약, 금융/은행, 보험, 교육 등이 주요 타깃시장이며, 국가별로는 한국 등의 주변 발전국이 매력적인 시장으로파악되고있습니다.

컨벤션의경우, 유치규모, 유치과정, 관련산업, 관심분야등고려해야하는관련요인이매우상이한편이지요. 특히행사유치과정에서국제기관이나협회본부, 지역및현지사무소등개입되는이해관계자가다양하기 때문에, 홍콩의 중립적인 이미지를 강점으로 피력하여 행사를 유치하는 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홍콩은소규모행사를여러개유치하기보다는대규모컨벤션을유치하기위해관련주최자의니즈를파악하는데주력합니다.

전시분야는 상대적으로 쉬운 시장입니다. 무역산업이 발달한 홍콩은 전시산업의 발전을 위한 기본구조가잘형성되어있으며, 대부분해당산업을위주로시장이형성되기때문에국내시장에서의경쟁이아니라국제시장에서의경쟁이중요변수로간주되고있습니다. 특히전시부문은잠재적성장을고려하여시장개발을추진하고있는데, 따라서제조업및관련제반시설을바탕으로발전하는산업부문은개발고려대상에서제외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자동차 산업의 경우 본사(headquarter)가 소재한 지역에서 관련 전시회를 개최하여해당산업및전시회의부흥전략을꾀하는경우가많은데, 홍콩은이같은부문을위한최적의개최지는아닙니다. 체육관련행사도마찬가지지요. 홍콩내에대형체육시설이크게발달한곳도아닌데이와관련한대형전시회를유치하는것도이치에맞지않는비즈니스임이분명한것이니까요.

6. 홍콩관광청이 최근 잠재 성장분야의 대형 컨벤션 유치를 위한 로비 및 유치활동을 강화하는 전략을 취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는데, 구체적인 접근방법이 궁금합니다.

최근에는대형컨벤션유치를위한전략적활동으로몇몇잠재성장분야의산업을선택하여집중하는전략적 활동을 취하고 있습니다. 한국이나 일본, 중국본토 등은 내수시장에서도 강한 경쟁력을 가지고 있으나, 홍콩은국제시장및교역에대한의존도가매우높은편입니다. 예를들어, 광산(Mining), 농업(Agriculture) 등의분야에서홍콩의전문성을떨어지기때문에그와같은분야의행사유치에집중하기는어렵습니다. 따라서국제회의컨벤션협회(International Congress and Convention Association, ICCA)의 시장 분석 보고서를참고하여, 홍콩개최가유력한산업및시장에전략적으로집중하여접근하고있습니다. 관련주제별로접근하는방식은행사의ROI를높이기위해서도매우중요한부문이라는점을명심할필요가있다고생각합니다.

7. 홍콩무역발전국(HKTDC)7 과의 관계 및 업무 분장 체계는 어떻게 되는지요?

홍콩무역발전국은 파트너(partner)이자 고객(customer)

홍콩의무역및경제관련업무를전담하고있는홍콩무역발전국(HKTDC)은무역전시산업의프로모션활동과 함께 산업별 전문지식 및 파급정보 전달, 세부지원서비스 등을 제공하고 무역개발, 상무부 및 협회 주최자와의 사업 연계 등을 주도함으로써 MEHK의 파트너로서 기능하고 있습니다. 무역발전국은 MEHK와 함께홍콩의MICE개최지로서의이미지를전달하기위해방문객서비스지원센터운영, 할인쿠폰발행, 환대서비스및 관광정보 제공 등의 노력을 펼치고 있기도 합니다. 한편, 홍콩무역발전국은 홍콩 내에서 연간 30여건의 무역전시를주최하는주최기관이라는점에서MEHK의고객이기도하지요.

8. 홍콩이 지향하고 있는“프리미어급 8 데스티네이션“의 의미는 무엇입니까?

최근 홍콩은 프리미어 MICE 개최지로서의 마켓 포지셔닝을 구축하는 전략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이 같은방법을 추구하게 된 배경에는 오랜 기간 홍콩이 구축해 온 기반 조성의 노력이 일조하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인인프라시설과수준높은상품및서비스, 글로벌비즈니스환경, 안보및안전, 판매세, 법/제도,교통등의부문에서홍콩은어느데스티네이션이나갖추고있는클래식한요인들을뛰어넘는차별적인혜택을제공하고 있습니다. 이 같은 요인들이 통합적으로 창출하는 가치가 홍콩의 월드클래스시티(World-ClassCity)로서의포지셔닝을가능하게하고있는것이지요.

9. 마카오와 싱가포르, 홍콩은 경쟁관계인가요 협력관계인가요?

환상의 콤보, 상호보완적 관계의 파트너

약 4년 전 마카오에 신규 호텔이 증축되고 외자유치를 통한 엔터테인먼트컴플렉스(Entertainment Complex)개발이 집중되면서, 카지노시설 하나 조차 없는 홍콩의 MICE시장이 위축될 것을 우려하는 목소리가높았습니다. 하지만결과는어떠했습니까? 판이하게다른상황이전개되었지요. 홍콩은중국본토와의접근성이높아다양한목적으로중국을방문하는내외국인을유치하는데유리한위치에있으며, 신규인프라를구축한마카오와의연계활동이가능하다는점은양측데스티네이션에커다란매력요인으로작용하고있습니다.

홍콩은향후이같은점을활용하여중국본토와는다른독특한분위기의데스티네이션이미지를구축하고, 마카오와연계홍보활동을전개할필요가있을것으로생각됩니다.

싱가포르 역시 파트너로서의 매력이 훨씬 크지요. 아시아 지역을 중심으로 MICE상품이 개발되고 관련 인센티브가 다양해질수록 지역 자체의 매력도가 상승할 것임이 분명합니다. 아시아 지역은 경제 신흥국을 중심으로세계경제를이끌어갈잠재성이높은지역입니다. 이지역인구는전세계의절반을넘는수준입니다. 사람이 몰리고, 돈이 몰리고, 상품이 몰리는 곳에서 파이(pie)는 점점 더 커지겠지요. 이곳에서 MICE 네트워크가 순회하면서지역안팎으로더높
은가치와시너지를창출할수있게될것입니다.

최근 베스트시티스얼라이언스 등 데스티네이션 간 전략적 협력 활동을 통한노력이 구현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이 같은 복합적인 노력 또한 점진적으로 병행되어야 공급과잉에 따른 비효율적상황의전개를방지할수있을것으로보이기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