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end & Insight

뉴노멀 시대의 호텔 디자인 변화 트렌드

 

 

락다운 완화 이후 매장 영업이 허용되면서 호텔들은 가능한 한 빨리 영업을 재개하기 시작했다. 현장에서는 바이러스와 관련하여 최소의 안전 수칙을 준수하고자 했기 때문에 임시 구조물 설치가 많아지게 되었다. 그러나 점점 명백해지고 있듯이, 코로나19와 새로운 안전 조치들은 상당히 오랜 기간 유지되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문제는 팬데믹으로 인해 설치된 임시 구조물과 안내판들이 잘 디자인된 호텔 실내 공간에는 매력적이지 않다는 점이다. 기존의 시설 인테리어와 로비는 지금 시국에 사람들이 시간을 보내고 싶어하는 환경으로 조성되어 있지 않다. 가을과 겨울 시즌에는 이러한 실내 공간 분위기가 F&B 수익을 감소시키고 전반적인 고객 만족도를 낮출 수 있을 것이다.

호텔은 고객들에게 매력적으로 다가갈 수 있도록 로비와 레스토랑 등의 공간을 활기찬 분위기로 조성시키고 싶을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코로나19로 인한 역경 속에서 기회를 찾을 수 있는 노련한 인테리어 디자이너들의 창의성이 필요하다.

토론토에 본사를 두고 있는 맞춤형 건축 인테리어 디자인 회사인 실러블(Syllable) 개발 이사인 대니 청(Danny SC Tseung) 안전 수칙을 충족하는 동시에 호텔 방문객의 구미 맞는 공간을 만들어 주기 위해 지난 3월부터 초과 근무를 하며 방안을 강구해왔다. 숙련된 건축가인 대니청이 말하는, 코로나19 관련 안전 수칙을 준수하면서 영구적인 구조로 호텔 인테리어를 개선할 고려해야 4가지 트렌드 소개한다.

 

트렌드⓵ 위생의경험화

위생을 하나의 경험으로 프레임화하면 위생 관리라는 단순한 행위 자체를 한 단높일 수 있는 기회가 생긴. 방문객들이 직접 손을 소독을 할 수 있도록 입구 근처에 비치된 손소독기를 살펴보자. 알코올을 문지르는 형식적인 행위는 방문객들이 안전하고, 회복할 수 있는 편안한 공간으로 진입하는 것을 알려주는 경험으로 재구축될 수 있다.

스파(spa) 카운터와 유사하게 디자인 된클렌징바(Cleansing Bars)’를 인구 밀집도가 높은 곳 근처에 비치하여 청결을 도모할 수도 있다. 또한 스위트룸 내에 있는 옷장에는 열쇠나 지갑을 소독할 수 있는 UV 살균기를 의도적으로 설계하여 투숙객들에게 보다 편안한 마음을 줄 수 있다.

차나무 오일과 같은 에센셜 오일은 항균, 항바이러스제로 효과적이다. 5감 중에 후각은 특히나 기억과 긴밀히 연결되어 있다. 호텔은 이를 활용하여 호텔 자체 에센셜 오일을 제작하는 등의 방법으로 호텔에 머무르는 투숙객의 기억을 향으로 연결할 수 있다.

 

트렌드⓶ 자연질 활용

바이러스들은 노출된 표면과 접촉을 통해 전염되기 때문에, 접촉이 많은 물건이나 지역은 위험하다. 호텔은 밀집도가 높은 공간의 노출되기 쉬운 물건을 없앰으로써 세균을 근본적으로 제거할 수 있다. 코로나19 바이러스는 플라스틱, 스테인리스 표면에서는 최대 3일 간 생존하는 반면에, 구리나 합금에서는 4시간 이내에 사멸하는 것으로 알려졌고, 코르크 또한 항바이러스 물질이다. 한편 과학자들은 매미의 날개나 연잎 상피의 특성처럼 표면에 새길 수 있고 오염을 막는데 도움이 되는 질감을 만들기 위해 생체모방(biomimetics)을 연구하고 있다.

 

트렌드⓷ 보호막 디자인

칸막이는 수세기 동안 공간을 나누고 프라이버시를 만드는 디자인적 요소로 사용되어 왔다. 그러나 바이러스 차단을 위한 투명 유리막은 방문객들이 감옥에 있는 수감자를 방문하는 듯한 느낌이 들도록 할 수 있다. 이 문제의 해결 방안으로 투명 유리에 그래픽 디자인을 레이어드하는 방법이 있다. 공간을 시각적으로 넓게 보이게 하면서 방문객 간의 프라이버시 공간을 조성할 수 있는 것이다. 장식적인 구조물은 방문객의 동선을 관리하는데도 도움을 줄 수 있는데, 각 가림막을 안내 표지판이나 광고판으로 활용할 수도 있다.

 

트렌드④ 안내판을 브랜딩에 활용

호텔이 브랜딩할 수 있는 또 하나의 영역이 남아있다. 안내 표지판을 이용해서 방문객들에게 길을 안내하는 동시에, 브랜드 가치를 높이는 메시지를 전달하고 감성적으로 영향을 주는 경험을 만들어내는 것이다.

공간에 맞는 디자인과 색상을 사용해서 브랜드의 특성을 표현하고, ‘마스크 없이는 서비스도 없음(No Mask, No Service)’, ‘가장 무도회용 마스크 착용등의 재미있는 표현을 사용하여 방문객에게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다. 다른 예로는 ‘6피트 간격 유지대신에, ‘멀리서 온 동료 후원자들을 존경해주십시오와 같은 익살스러운 어구로 전달하는 방법이 있다. 이처럼 친근하고 재미있는 태그라인은 방문객들에게 위치를 안내하면서 우리의 인간적인 모습을 전달하는데 도움을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