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end & Insight

협업단체기관의 글로벌 성장을 위한 5가지 전략

협업단체기관의
글로벌 성장을 위한 5가지 전략

ASAE Foundation Research Series_5 Successful Global Growth Practices

미국 협단체 임직원 협회(ASAE, American Society of Association Executives)에서 협단체기관들 (associations)의 사업영역 확장 및 글로벌 성장 추진전략 보고서를 발간하였다. ASAE 연구재단 시리즈(ASAE Foundation Research Series)의 일부로 이들 내용 중 글로벌 성장을 위한 5대 추진전략(5 Successful Global Growth Practices)이 공개되었다.
연구를 위해 미국 소재 국내외 협단체기관, ASAE 회원기관의 직원(국제화 업무 관련 직원이 없을 경우, 협회 내부 에 국제화 업무에 대한 책임을 갖는 개인 및 최고 책임자)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여러 분야의 15개 협회를 대상으로 심층 전화 인터뷰(IDI), 의료협회 간부들을 대상으로 포커스그룹 인터뷰(FGI) 등을 수행하 였다. 그리고 글로벌 성장을 목표로 하거나 하려고 하는 기존 협회의 전략수립에 필요한 내용을 도출하기 위하여 ASAE의 글로벌 경영관리 시리즈 자문위원회(Global Management Series Advisory)와 MCI 그룹과의 논의를 통 해 함의를 끌어내었다. 이 결과가 글로벌 성장과 성공을 보장하는 것은 아니지만, 해외 시장에서 각 협단체의 회원 들과 이들의 비즈니스 활동에 있어 긍정적 성장을 보일 가능성은 클 것으로 기대된다.

 

1. Dedicate 글로벌 비즈니스 활동에 주력, 지속가능한 성장의 기반

 

대부분의 협회들은 국제기관의 회원으로 활동하거나 제품(상품 및 서비스)이 (양 또는 질적으로)성장하는 것은 조 직의 재정적 안정(Financial Health)을 위해 ‘매우 중요’하거나 ‘중요’하다고 응답하였다. 특히 글로벌 활동을 확장 하고 있는 기관들(growers)이 그렇지 않은 기관들(Non-growers) 보다 이에 대한 입장이 뚜렷했다. 제품과 국제기관 회원으로서의 활동은 시간이 지나면서 글로벌 시장에서의 성공 확률과 지속성장 가능성을 한 층 더 높일 것 이다. 즉, 국제기관 회원으로서 고객 및 잠재 고객의 관심을 끌어들이고 서비스하기 위한 비즈니스 전략이 마련되 지 않는다면 성장을 지속할 수 없을 것이다. 따라서 적극적으로 국제 회원과 고객들의 요구를 잘 이해하고, 이들에 게 보다 유용한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단순히 해외국가의 회원을 갖는 것만이 차이를 만 드는것은아니며,국제회원을통해다양한영역의관점과통찰력을가질수있도록해야할것이다.

 

2. Introduce 글로벌 고객 대상, 제품 및 서비스 소개/노출

협회는 회원기관들을 도울 수 있는 여러 혜택을 제품 또는 서비스 기반으로 제공하고 있다. 사업의 성장과 다각화 를 꾀하는 기관/기업들은 협회가 제공하는 이러한 부분들을 시장진입과 전략적 접근의 관점에서 잘 활용할 수 있 을것이다.특히글로벌비즈니스성장을목표로하는협회들은이와관련한서비스제공이보다높은수준인것으 로 확인된다. 전체 서비스와 제품 중 회원권과 출판물은 성장과 비성장 그룹에서 동일하게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 하고 있지만, 네트워킹 기회, 회의/협약, 대면 및 온라인 교육(전문성 개발)에 있어 성장 그룹이 서비스를 제공하는 비율이 훨씬 높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3.Integrate 글로벌-현지통합기반의비즈니스활동

글로벌 성장을 지향하는 협회는 국제 회원기관과 고객 개발 및 관리를 위한 별도의 전담 인력을 두고, 가능하다면 현지전담인력운영을통해비즈니스활동을지원한다.즉,지역시장에대한인프라를조성하여더욱신속하고,정 확하게 효과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미국 내에 본사를 둔 기관일 경우, 해외 현지 전문가의 적절한 지원을 통해시장동향파악과빠른대응,문화및언어등에대한혜택을받을수있게된다.따라서회원기관/기업은적절 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고객지원, 비즈니스 파트너 개발 및 현지 고객에 맞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4. Secure 현지 접근성 및 수용력 개선을 위한 전략적 제휴

IBM Global C-level 경영 연구결과(2013년), 72%의 글로벌 기업 리더가 향후 3~5년 동안 글로벌 비즈니스 환경 에서 경험할 가장 큰 변화로 “파트너 네트워크 확장”를 꼽았다. 파트너십은 단순히 비즈니스의 효율성을 높이는 것뿐만 아니라, 고객을 위한 가치 창출까지 꾀할 수 있는 부분이다. 해외 정부와의 제휴는 제품과 서비스, 특히 신 흥 시장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는데 있어 필수적 요소가 된다. 다양한 표준, 코드 및 일반적으로 인정되는 관행을 평가하고 언어 및 문화적 차이를 파악하는 것은 복잡한 일이다. 이에따라해외정부와의파트너십을통해현지시 장의 정보, 비즈니스 통찰력, 운영 능력 및 서비스 등을 제공받는 것이 효율적이다. 즉, 얼마나 많은 파트너와 합의 하느냐 보다는, 비즈니스를 최적화하기 위해 어떤 파트너가 적절한가를 판단하는 것이 글로벌 시장에서의 성장을 판가름 하는 열쇠가 될 것이다. 아울러, 역량 강화를 위해서는 타 분야 협회와의 제휴와 시장 내 제 3의 파트너(협 회 관리 회사, 교육 제공자, 회의 조직자, 책 중개업자 등)와의 파트너십도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5. Consider 신흥시장 진입 고려

세계은행(World Bank)은 2025년까지 브라질, 중국, 인도, 인도네시아, 한국, 러시아 등 6개 주요 개발도상국들이 세계 성장의 절반 이상을 차지할 것이라 밝혔다. 신흥시장 GDP가 증가함에 따라 이들 국가의 소비지출 수준이 전 체 세계 경제에서 차지하는 중요성도 증가하고 있다. 신흥 시장 고객은 선진국 협단체 기관의 제공혜택(제품 및 서 비스)을 통해 산업의 표준 및 기준을 구축할 것이므로, 이들은 미국 내 협회들에게 있어 지적자본의 주 고객이 될 것이다. 성장 기관들의 경우, 회의, 무역 박람회 등 MICE 행사 개최와 다른 형태의 전문 역량 개발 프로그램 및 제 품판촉등에대해비성장기관대비더높은비율의투자를진행하고있다.따라서신흥시장에서브랜드인지도를 구축하고, 수요 창출, 파트너십 구축, 서비스 제공 등의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신흥 시장의 진입 방법을 모색해 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