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end & Insight

비즈니스 이벤트의 5대 인터넷 트렌드

 

벤처 투자가 매리 미커(Mary Meeker)는 미국 캘리포니아에서 열린 ‘2018 코드 컨퍼런스(2018 Code Conference)’에서 연례보고서 ‘인터넷 트렌즈(Internet Trends)’를 발표했다. 매리 미커는 이번 보고서를 통해 기술 산업 종사자만이 아닌 기술변화와 혁신의 영향을 받는 모든 산업의 관계자들을 위한 인사이트를 주었다. PCMA Convene은 이 보고서를 바탕으로 다섯가지 주요 변화를 선정하고, 이 변화가 MICE산업과 연결될 가능성을 짚어보았다.

 

 

1 음성기술의 발전

구글의 머신 러닝(Machine Learning) 단어 정확도는 95%로 최고 수준을 달성했다.

MICE 업계 관련성: 세션에 참가한 청각 장애인들을 위해 완벽한 가까운 실시간 자막을 제공할 수 있다. 또 아마존 에코(Amazon Echo)와 같은 음성 제어 제품들도 출시되고 기능이 향상되고 있기 때문에 참가자들은 더욱 편리하게 행사에 등록하거나 전시장을 구경하고, 컨퍼런스 프로그램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2 휴대전화를 이용한 비디오 시청 급증

매리 미커의 보고서에 따르면, 2012년에는 하루 평균 휴대전화를 이용해 비디오를 시청하는 시간이 10분 미만이었으나 지금은 30분이 넘는 것으로 나타났다.

MICE 업계 관련성: 사람들은 매일 시간을 할애하여 휴대전화로 뉴스를 보거나 재미있는 컨텐츠를 소비하기 때문에 이벤트와 관련된 영상도 쉽게 접하도록 할 수 있다. 행사주최자들은 온라인 비디오 매체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행사참가자에게 원하는 메시지를 내보낼 수 있다.

 

3 데이터 수집 및 최적화의 경쟁력 확보

2000년대 초반부터 소비자들이 휴대전화, 클라우드, 소셜 미디어 등을 일상생활에서 자주 사용하면서 데이터 수집이 어느 때보다 쉬워졌다. 넷플릭스(Netflix), 프라이스라인(Priceline), 아마존(Amazon) 등 천 억 달러 이상의 시장을 이끌어나가는 미국의 기업들은 소비자가 원하는 바를 예측하는 기술이 뛰어나 상대적으로 고객만족도가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MICE 업계 관련성: 올바른 데이터 수집을 통해 행사주최자들은 참가자 개개인의 경험을 맞춤화할 수 있다. 참가자 개인별로 가장 관련성이 높은 교육 세션이나 전시 참가업체를 추천하거나, 비슷한 고민을 공유하는 동료 참가자들과 연결해줄 수 있다.

 

4 더욱 정확해지는 인공지능 기술

아마존과 구글은 특히 인공지능 분야에서 우수한 경쟁력을 가지고 있다. 구글 CEO 순다르 피차이(Sundar Pichai)는 인공지능은 인류가 관여하고 있는 가장 중요한 업적 중 하나로, 전기나 불 보다도 더욱 심오한 분야라고 말했다.

MICE 업계 관련성: 인공지능 서비스의 예측 능력과 기능이 강화되면서 기업들은 참가자 데이터를 수집하고 그들의 요구에 꼭 맞춘 의미있는 행사를 기획할 수 있다.

 

5 양질의 데이터에 따르는 더 큰 책임

소비자들은 개인화된 서비스를 받기 위한 대가로 넷플릭스나 아마존과 같은 기업들에 더 많은 개인정보를 기꺼이 제공하고 있다.

MICE 업계 관련성: 행사주최자는 ‘프라이버시의 역설(Privacy Paradox)’의 문제를 최소화하는 한편 참가자의 만족을 극대화하기 위해 참가자 데이터에 적절한 주의를 기울여 다루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