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end & Insight

2017년 회의산업의 6가지 키워드

미국의 데스티네이션호텔그룹(Destination Hotels)은 400개 이상의 기업, 협회, 정부기관 및 독립기획자를 대상으로 회의산업 전망과 이슈에 대해 조사하였는데, 그 결과를 토대로 2017년 회의산업을 주도할 6개의 핵심 키워드를 다음과 같이 제시하였다.

1

 

1. 보다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팀빌딩 활동 증가 

최근 레니엄세대의 회의참가율 이 증가하면서 회의기획자들은 팀 빌딩과 관련된 다양한 콘텐츠를 발굴하고 개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번 조사에 참가한 회의기 획자의 60%의 기획자가 보다 능 동적이고 모험이 가미된 팀 빌딩 프로그램에 관심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37%는 지역사회를 위한 자원봉사 등과 같은 활동이 중요해지고 있다고 강조하다.

2. 비즈니스와 레저를 동시에 ‘블레저’ 

블레저(Bleisure)란 업무와 건강 한 개인 생활을 결합한 개념으 로 비즈니스(Business)와 레저 (Leisure)를 조합하여 만들어진 용어이다. 최근 출장 기간을 전후 로 여가를 즐기려는 회의참가자 가 증가하고 있는데, 이들은 다른 참가자보다 현지에서의 체류 혹 은 숙박기간이 길다는 특성이 있 다. 회의 개최도시 입장에서는 블 레저 경향의 참가자가 부가가치 를 높일 수 있는 좋은 기회인 것 이다. 회의기획자의 61%가 지난 해 회의참가자의 10분이 1 정도 가 회의 전후로 개최지를 미리 방 문하거나, 회의 종료 후에도 체 류기간을 연장하여 휴식을 취하 거나 여가를 즐겼다는 응답했는 데, 앞으로 그 비율은 점차 증가 할 것으로 보인다.

3. 회의공간의 유연성 

회의기획자의 73%가 회의 공간의 유연성이 중요하다고 응답하다. 이는 회의 운을 과거와 같이 전 형적인 형태로만 하지 않고, 회의 중간 새로운 이벤트나 프로그램을 넣거나 다양한 콘텐츠 혹은 상/ 음향 미디어를 활용하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렇게 다양한 요소를 회의 프로그램에 반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회의 공간의 유연성이 중요하다. 이러 한 트렌드를 반하여 최근 새로 건립하거나 증축하는 회의시설들 은 다변화된 시장 수요를 충족시 키기 위해 행사장을 유연성을 갖 출 수 있도록 설계하고 있다.

4. 기술의 중요성 

기술의 중요성과 활용은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다. 행사 진행에 있 어 관련 기술이나 최신 기술의 원 활한 활용이 매우 중요하다. 최근 에는 회의 개최지와 장소를 선정 하는 과정에서 기술이 향을 미 치고 있는데, 회의기획자의 72% 가 개최지와 장소에 대한 정보를 온라인을 통해 얻는다고 응답하 다. 향후 행사운은 물론 도시 마케팅이나 시설 프로모션에서도 기술의 중요성과 향력은 더욱 커질 것으로 보인다.

5. 식음료의 가격 경쟁력 

작년 조사와 마찬가지로 식음료 의 가격 경쟁력은 회의기획자가 회의 장소를 선정할 때 위치와 객 실요금 다음으로 중요한 속성으 로 나타났다. 합리적인 식음료 가 격을 책정하고 가격경쟁력을 확 보하는 것은 2017년에도 회의를 유치하는 데 있어 매우 중요하게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6. 경제성장 기대감이 반영된 예산 증가 

미국의 회의기획자들은 최근 미 국 경제성장의 기대감이 반되 어 내년에는 더욱 많은 행사가 개 최되고 관련 예산도 증가할 것으 로 예상하다. 회의산업 역시 경 제상황에 민감하게 반응할 수 밖 에 없는데, 상대적으로 민간분야 회의가 공공분야 회의에 비해 경 제상황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경 향이 있다. 각 국가별로는 해당국 의 경제상황에 따라 회의예산은 증가할 수도, 반대로 감소할 수도 있을 것이다.

1